한명숙 전 총리 수사에 지역도 ‘들썩’

한명숙 전 총리가 연행되던 18일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는 민주당 일산동구위원회 소속 당원들과 주엽마피아 등 고양지역 시민들이 항의 대열에 서 있었다. 이들은 전날 마포구 합정동 노무현 재단 앞에서부터 한 전 총리를 응원하며 지지를 보냈다.

▲ 한명숙 전 총리가 검찰 소환된 18일, 일산 동구 주민들이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항의 시위를 하고 있다.
21일 구속 기소된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으로부터 청탁성 뇌물을 받은 혐의로 18일 검찰에 연행됐던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권오성 부장검사)는 불구속 기소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관 전 사장과 한 전 총리와의 오찬 자리에 동석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면서 민주당을 당혹하게 하고 있다.

이처럼 검찰이 시종일관 ‘언론에 사전 흘리기’ 형태로 조사 내용을 공개하고, 그로 인한 ‘언론 재판’이 먼저 진행되는 것에 항의하는 의미에서 한 전 총리는 조사에 묵비권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18일 조사가 끝나고 노무현재단으로 돌아와 가진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정치적인 목적으로 허위 조작수사를 하고 있다는 걸 확인하고 돌아왔다. 총리를 지낸 사람에게까지도 이렇게 허위 조작수사를 하는데 우리나라 일반 국민들은 그동안 검찰에게 얼마나 고통을 당했는가를 생각하면 참 가슴이 아팠다”며 “진실을 밝히는데 모든 것을 걸고 싸우겠다”고 말했다. 

▲ 한명숙 전 총리가 검찰 소환된 18일, 일산 동구 주민들이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항의 시위를 하고 있다.
민주당 일산동구 문병옥 지역위원장은 “곽 전 사장이 한 전 총리에게 살짝 돈을 건넸다는데 상식적으로 말이 되냐. 수표도 아니고 정장을 입은 여성에게 5만달러를 어떻게 몰래 찔러줄 수가 있냐”며 “체포영장 내용도 당초 얘기된 남동발전 인사 청탁이 아니라 석탄공사 사장으로, 시점도 2007년 초에서 2006년 말로 바뀌는 등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한 전 총리의 국회의원 지역구를 이어받은 문 위원장은 “이번 조사는 한 전 총리의 서울시장 출마를 막기 위한 정권의 의도적인 표적 수사”라며 “재판이 길어지거나, 설사 옥중에서라도 반드시 출마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시민 전 장관은 18일 국민참여당 부산광역시당 창당대회에서 “설마 검찰이 아무것도 없이 저렇게 할까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부패한 사람이라도 총리공관에서 인사청탁으로 주는 봉투는 받지 않는다"며 “한 총리께서 쓰러지시면 저를 공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양시 출신 인사들과 관련한 정치권의 조사에 대해 지역 여야를 비롯한 정가는 어떤 결론이 나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진실이 밝혀지기도 전에 정치공방과 여론몰이를 계속먼저 하는 검찰의 조사행태는 지역정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