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용융방식 도입…코크스 수급·국비 지원 난제 남아

기존 소각방식의 쓰레기처리시설이 12월 사실상 문을 닫고, 직접 열분해용융방식이라는 새로운 환경에너지시설이 가동된다. 백석동 1234번지 기존 소각장 바로 옆에 지어진 용융방식의 환경에너지시설은 2005년부터 1129억원의 예산을 들여 150톤 용량 2기가 건설됐다. 당시 공개입찰 형태로 (주)포스코건설, 삼성중공업(주), 코오롱건설이 시공을, 환경관리공단이 감독을 맡아 공사가 진행됐다.  2006년 5월 12일 착공, 현재 진행중인 시운전과 안전성 검사 등을 거쳐 내년 3월부터 본격 가동된다. 경남 양산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 가동된 신기술이라는 점에서 새 시설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처리 과정에 꼭 필요한 코크스의 국제 가격 급등과 안전성 문제 등 몇가지 남아있는 과제들이 있다. 현장에서는 옛 소각장 운영을 감시해온 백석동 소각장 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안효숙)가 쓰레기 반입부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성능과 유해성 검사까지 찬찬히 둘러보고 있다.

▲ 새로 지어진 열용융방식 환경에너지시설.


열분해 용융방식은 기존 소각장과는 달리 유기물질인 쓰레기를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가열해 물리화학적으로 분해, 열분해 잔재물이나 소각재를 1300~1700도 고온에서 녹이는 방식이다. 쓰레기를 분류한 후 가스화용융로 꼭대기에 투입, 용융시킨다. 이때 석탄을 원료로 하는 코크스를 투입해 연소를 돕는다.

고온에서 녹이고, 가스는 태우고
지상 4층 규모의 가스화 용융로는 소각 당시 하단 연소부는 1700~1800도, 중간 열분해, 가스화대는 300~1000도, 상단 건조, 예열부는 300~400도가 된다. 연소된 배기가스는 연소실에서 다시 모아 처리하는데 이 과정에서 5000㎾의 전기와 열을 생산해 전력공사와 지역난방공사에 팔아 수익을 올리게 된다. 환경관리공단은 이를 통해 연간 약 30억원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 우려되는 다이옥신 등 유해가스에 대해 포스코 측은 초기단계부터 발생억제기술이 적용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연소되고 남은 슬래그는 벽과 건축자재, 메탈은 고철로 재활용된다.

시공사가 운영까지 맡는 양산시
새 시설이 첨단 시설인 것만은 분명하다. 문제는 2004년 입찰 당시 논란이 됐다가 결국 포스코가 시공사로 결정된 공식 이유인 안전성과 수익성이다. 현재 포스코의 용융방식 시설은 양산이 1호다. 포스코 측은 양산 시설이 지난 2년여 동안 아무 문제없이 운영돼 왔다며 안전성을 장담하고 있다. 양산시는 당초 인구 50만명이 계획돼있는 양산신도시 쓰레기 처리를 위해 새로운 방식의 시설을 도입했다. 양산의 열용융방식 시설은 2004년 10월 착공해 2007년 준공했다. 2기 200톤 규모로 총공사비 501억4900만원이 투입됐다. 포스코와 환경관리공단은 양산 시설에 인력을 파견해 운영 노하우를 전수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양산 시설은 양산신도시 인구가 다 입주하지 않아 1기 100톤도 쓰레기 용량이 부족해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시민대책위와 전문가들은 시공사인 포스코가 운영까지 맡고 있는 상황에서 양산 시설의 사례로만 백석동 시설의 안정성을 장담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안효숙 시민대책위원장은 “결국 제대로 된 운영은 고양시가 처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금 시험 가동 기간도 당초 얘기됐던 60일에서 30일로 줄이고, 안전성 검사중인 용융로의 배기가스가 밖으로 새어나오는 등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는데 포스코가 지적된 내용조차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쓰레기를 용융로로 옮기기 위해 대형 집게로 들어올리고 있다. 용융로에 문이 닫히지 않아 배기가스가 가득 하다.

실제 다이옥신 검사가 진행되던 7일 시험가동중인 폐기물 투입구는 배기가스로 가득 차 있었다. 현장을 지켜보던 포스코 관계자는 “이 상태로는 준공검사가 어렵다. 용융로 입구에 쓰레기가 껴서 제대로 닫히지 않아 생기는 문제 같은데 양산에서도 비슷한 경우가 있었는데 아직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공사인 포스코에서 운영책임을 맡은 환경관리공단으로 넘기는 과정에서 진행되는 시험가동과 안전성 시험은 일종의 하자보수를 위해 매우 중요한 단계다. 2기를 차례로 가동하다가 시험가동 기간에는 쓰레기를 가득 태우고 안전성 여부를 검사하게 된다.
환경관리공단 일산사업소 구연기 소장은 “공단에서는 현재 파트별로 TF팀을 구성하고, 별도로 전문 인력도 확보해 새로운 시설 운영에 대비하고 있다”며 “내년 2월부터는 우리가 직접 운전을 맡게 되는데 그에 앞서 꼼꼼하게 시설의 하자와 안전성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간 운영비 80억, 당초 약속과 달라
새로운 시설의 운영은 기존 소각장을 운영해왔던 환경관리공단이 맡는 것으로 잠정 결정돼있다. 2010년 고양시 본예산에는 환경관리공단 위탁예산으로 66억원이 책정돼 있다. 운영비 문제도 논란이 예상된다. 2004년 입찰당시 포스코는 열분해 용융시설의 경우 처리후에 발생되는 전력과 슬래그, 메탈, 열을 판매해 오히려 연간 8억7000만원의 수익이 가능하다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환경관리공단 측이 예상하는 연간 운영비용은 80억. 인건비를 포함한 운영비 50여억원을 제외한 30억원은 코크스 구입 금액이다. 같은 열용융방식으로 건설되는 화성과 양주의 시설에서는 코크스를 사용하지 않는다.
코크스는 석탄을 무산소 상태에서 열처리, 불순물을 완전 휘발시켜 제조한 순수한 탄소덩어리다. 코크스는 1700~1800도까지 고온을 유지시켜 유리, 도자기, 금속 등의 고융점 물질도 용융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문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코크스의 가격이다.

▲ 에너지시설 운영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3만원하던 코크스가 100만원
포스코가 제시한 자료에도 톤당 단가가 2002년 8만3100원, 2003년 11만9000원, 2004년 28만6310원, 2006년 16만8450원으로 안정적이지 않다. 시의회 윤용석 부의장과 환경단체에서도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거론해왔다. 윤 부의장은  “포스코의 건설 방식인 ‘코크스를 사용하는 열분해 용융방식’이 일본에서는 코크스 생산감소와 가격상승에 따라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어 향후 고양시가 운영과정에서 추가비용을 부담하게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고양시 청소과 이종경 과장은 작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양산에서 톤당 수급이 고양시가 시설을 입안 당시에는 23만 원 정도를 생각했었는데 현재 양산에서 운영하는 과정에서 약 100만 원 정도 선까지 올라가 있다”며 “양산시에서도 장기적인 대체에너지에 대한 내용도 검토를 조심스럽게 해야 되지 않겠는가라는 내용도 오고 있어 완공 후에 연료에 대한 수급관계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미 양산시는 1기 일부 가동만으로도 연간 8억여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코크스 연료사용 대신 쓰레기 매립장 활용과 대체에너지 활용을 고민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양시 역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  

▲ 다이옥신 검사를 위해 시료채취를 하고 있다.
또하나 중요한 문제가 남았다. 바로 예산 확보다. 여러차례 고양신문이 보도<925 956호>된 것처럼 전체 예산 중 221억 4200만원은 국비지원을 받아야하지만 올해도 국회 본예산에는 반영하지 못했다. 시의회의 지적에 청소과 이종경 과장은 “기획재정위원회에서는 반영이 안됐지만 경기도가 화성, 양주, 고양시를 묶어 906억원의 예산을 예결위에서 받기 위해 지역구 국회의원들을 포함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만약 국비지원이 어려줘져 관련 대금을 제때에 포스코에 지불하지 못할 경우에 대해 “3.5%의 이자를 지급해야한다”고 답했다. 백석동 지역주민들은 예산 문제로 올해 예정돼있던 삼송신도시 소각장 건설이 취소된 게 아니냐며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앞으로 최소 15년 이상, 쾌적한 고양시를 만드는데 공헌하게 될 신기술 환경에너지시설이 정말 ‘친환경’ 시설로 제대로 운영되기를 고양시민들 모두가 바라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