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안될 상업 업무시설만 들어와”
역세권 활성화 위해 일반상업지구로 상향

▲ 지은 지 5년도 되지 않은 능곡역 인근 상가건물. 2010년에 바로 뉴타운 촉진사업의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머지않아 허물어질 수밖에 없다.
현재 능곡지구 7구역의 많은 주민들은 뉴타운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능곡지구의 다른 촉진구역(1구역·6구역)은 뉴타운추진위를 결성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는데 비해 7구역은 잠잠하다. 주민들은 7구역이 뉴타운으로 개발되어 봐야 손해 볼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능곡역을 중심으로 2만6327㎡의 구역면적을 가진 능곡 7구역은 노후도가 10년 미만의 다가구 세대가 약 200세대가 넘는데 촉진지구로 지정돼 2010년에 허물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능곡역 상가의 건물들은 지은지 4∼5년 된 오래되지 않은 건물로 현재 임대나 분양이 전혀 되지 않고 있다.   

뉴타운 계획에 따르면 능곡7구역은 능곡역 역세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2종일반주거지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상향한 지역이다. 또한 주거와 상업비율을 3대 7로 계획하고 있고 용적율은 820%, 최고높이 49층을 계획하고 있다.

고양시 뉴타운사업과 이관훈 팀장은 “능곡7구역의 경우 고양시 도시환경정비사업에 의해  일반주거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상향되었으며 상업지역은 노후도와 관계없이 능곡역 활성화등 도시기능을 확충하기 위해 존치구역이 아닌 촉진구역으로 지정됐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도시재정비심의위원회는 능곡7구역을 일반상업지역으로 상향하는 대신 상업지역 내 10%에 오피스텔을 짓고 나머지는 업무시설 지역으로 설정했다. 주민들은 이 부분에 대해 “분담금은 분담금대로 다 내지만 오피스텔 등 업무시설이 들어섬에 따라 미분양에 대한 손해분은 주민들이 다 져야한다”며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7구역에 살고 있는 한 주민은 “뉴타운 개발 계획이 구체화되기 전에는 시공사들이 이곳을 기웃거렸는데 여기에 분양이 되지 않을 오피스가 들어온다는 소식에 잠잠해졌다”고 말한다.

능곡 7구역에 살고 있는 김화용씨는 “아파트 분양은 잘 될 것으로 판단되나 오피스의 가격은 주변시세보다 약 250만원 비싸고 상가 1·2층은 분양이 되겠지만 나머지 층은 희망이 없다”며 “이런 조건에서 100% 분양이 될 가능성이 희박하고 미분양이 일어나면 그 손실은 주민들이 고스란히 지게 된다”고 말했다.

총괄계획가인 중앙대 이정형 교수는 “능곡 7구역의 경우 주거와 상업 비율이 3대 7이지만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하면 실제는 4대 6이다”며 “전체 능곡뉴타운에서도 능곡역이 주변의 6구역과 7구역은 상대적으로 주거보다 상업시설을 늘여 도시활성화를 이룬다는 측면에서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또 “상업보다 주거의 비율을 높이도록 경기도 도시재정비심의위원회에 건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병우 기자 woo@mygoyang.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