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택스 가입 후 신청…14억 비용 절감

고양시에서는 위택스(wetax)를 통해 종이 없는(Paperless) 환경정책 실현을 실현하고자 지방세 정기분 고지서를 우편이 아닌 전자메일로 발송하는 전자고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전자고지 신청 방법은 공인인증서가 있는 경우에는 위택스(www.wetax.go.kr)에 회원가입 후 전자메일 주소를 기재하고 전자고지 신청을 하면 되고, 공인인증서가 없으면 가까운 거래 은행을 방문하여 발급받은 후 가입하여 신청하면 된다.

고양시 신성철 세정과장은 “지방세 고지서 제작과 우편발송에 소요되는 비용이 매년 14억원에 이르고 있는데 시민들께서 전자고지 시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다면 많은 예산절감과 함께 고지서 분실에 따른 불편이 해소될 것”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위택스에 가입하여 전자고지 신청을 해 주길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위택스란 지방세 관련 민원 처리 및 정보 검색 등을 제공하는 지방세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종전처럼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서 관공서나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안방이나 직장에서 납부할 수 있으며 재산세, 자동차세, 주민세 등 지방세 조회 및 납부 기능 뿐 아니라 전국 개별주택가격 조회, 지방세 관련 판례 등의 검색 및 지방세 자동 세액 계산 등 손쉽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민들에게 유익한 인터넷상의 공간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