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산정, 공동관리단 구성 과제 산적

▲ 극적 타결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세이브존 화정점. 그러나 2, 3, 4층의 철거가 장기화되고 흉흉한 소문까지 나돌면서 지역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본사 이전과 철수, 철거와 단전위협까지 막판으로 치닫던 세이브존 사태가 실마리를 찾기 위한 당사자간 노력이 가시화되고 있다. 세이브존 측은 27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구분소유주들을 대상으로 한 공청회를 개최하고 그동안의 상황과 앞으로의 대책을 논의했다. 본사 준법검사부 김현동 부장은 2시간여 동안 1989년 1호점으로 문은 연 세이브존 화정점의 특별한 소유현황과 운영상황, 현 상황까지 자세하게 설명했다.

김현동 부장은 “지금 구분소유주 중에서 85%가 세이브존과 같이 가기를 원하고 있어 우리와 협상을 원하고 있다”며 “세이브존이 손해 보는 게임을 시작했다. 현재 상태 구도로는 경쟁력이 없으니 1월 한달 동안 서로 노력하고 구분소유주들과 상생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세이브존 화정점은 지하2층~지상5층까지를 537구좌로 작게 나누어 모두 270여명의 소유주가 지분을 갖고 있다. 세이브존이 313개 구좌, 46%의 지분만을 갖고 있고, 나머지 54%의 지분을 273명의 소유주들이 나누고 있는 복잡한 소유구조가 오늘의 상황을 만들어냈다고도 볼 수 있다.

임대료 15.6% “만족 못한다”
세이브존 측은 본사가 상동으로 이전하고, 층별 철거가 진행되는 현재의 상황에 오게 된 상황을 구분소유주들의 연이은 소송과 개별임대로 설명했다. 2008년 9월 자영구분소유주 35개, 제3자 임대주 56개, 수수료 구분소유주(세이브존에 수수료를 내는 자영형태) 30개소, 세이브존 임대 소유주 192개소였던 것이 2009년 12월에는 자영 37개소, 제3자 임대69(185)개소, 수수료 8개소, 세이브존 임대소유주 83개소가 됐다. 세이브존에 임대를 하거나 수수료를 내는 매장들이 줄어들고 더 많은 임대료를 받기 위한 개별임대형태가 늘어났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3자 임대형태가 증가하면서 유명 브랜드들이 입점을 꺼리거나 취소하게 되고, 일명 시장브랜드로 알려진 저가 브랜드가 난립하게 됐다.

김현동 부장은 “소수가 보다 많은 이익을 위해 다수의 이익을 저버리게 되면서 제3자 임대소유주의 증가는 결국 세이브존 전체의 경쟁력과 가치하락을 가져왔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세이브존의 철수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강조했다.

저가브랜드 난립 “불가피한 선택”
현재 세이브존은 2, 3, 4층이 철수했다. 그러나 철수된 층에서도 임대를 받은 외부 업주들이 영업을 계속하고 있지만 철거를 알리는 문구가 곳곳에 나붙고, 관리도 제대로 안되고 있다. 세이브존의 ‘부도’소문이 돌고, 흉흉한 내부 분위기에 찾는 발길이 줄어들고 있다.

구분소유주 연합회 최창집 대표는 “이미 구분소유주 84%의 동의를 얻어 공동관리단을 세이브존 측에 제안해 놓았다. 정상적이고 법적인 절차를 통해 상가를 살리자는데 동의하고 1월 동안 함께 힘을 모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회 서승열씨도 “세이브존과 공청회 이후 지난달 29일 1차 모임을 갖고 상가 관리부터 정상화를 위한 전반적인 운영을 논의했다”며 “모든 분양주들이 동의한다면 합의 규약을 총회에서 통과시키고 규약에 따라 구성된 공동관리단에서 임대료 협상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합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지만 아직도 해결과제는 남아있다. 세이브존 측은 구분소유주들이 요구하는 공동관리단 구성에는 원칙적으로 합의하고 있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는 기존 15.6%의 임대료도 적자를 감수하는 수치라며 “매출에 의한 임대료 책정”을 주장하고 있다.

▲ 세이브존은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찾는 이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다.
세이브존 “매출대비 임대료 제안”
세이브존 김현동 부장은 “현재의 임대료구조에 서로가 불만족하기에 협상이 불가능하다. 분양가 대비 15.6%를 구분소유주들에게 지급하고 있는데 우리는 인상요인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구분소유주들은 매년 올라가기를 희망한다”며 “그래서 매출액기준으로 임대료를 나눠갖자는 제안을 했다”고 말했다. 김 부장은 “관리단을 구성해 투명한 매출기준을 확보하고 그를 토대로 임대료를 결정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예전 매출의 절반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현재의 세이브존 상황에서 매출대비 임대료 산정을 구분소유주들이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또 한가지, 대부분 영세한 구분소유주들이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임대료는 받지 못하고, 관리비만 지출하는 피해 상황도 속출하고 있다.

공청회에 참석한 화정의 A씨(67세)는 2004년 인근 부동산의 권유로 노후 대비를 위해 가지고 있던 자금을 모두 투자해 3, 4층의 2개 구좌를 구입했다. 매월 2개 구좌에서 85만원 정도의 임대료를 받아 생활비에 보태왔으나 올해 9월부터 임대료는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3개월에 한번씩 내야하는 세금 24만원에, 밀린 관리비 103만원 고지서가 날라와 속병을 앓고 있다.

노후대책 구분소유주 딱한 사정도
A씨는 “노후 대책이나 할까 하고 샀는데 팔리지도 않고, 자식들에게 못할 짓 하는 것같아 너무 속상해 우울증까지 걸렸다”며 하소연을 했다. 서울에 사는 직장인 B씨(50세)는 “직장을 갖고 있어 투자 목적으로 한구좌 갖고 있어 나는 큰 상관이 없지만, 사람들의 이해가 다른데 100%로 모아질 것이라고 보기가 어렵다”며 “어려운 이들도 많은 것같아 보기에 딱하다”고 말했다.

현재 철거로 인해 공실이 된 상가에 대해서는 관리비를 면제해주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지역 상인들과 시민들로 구성된 지역모임에서는 세이브존 정상화를 위한 서명운동까지 벌이고 있다. “상생을 위해 서로가 양보하자”는 주장이 양측에서 함께 나오고 있는 상황은 매우 고무적으로 보여진다. 덕양구청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하고 있는 명품거리의 한가운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세이브존이 철거돼 흉물이 된 모습은 상상으로도 끔찍하기만 하다.

김현동 부장은 “직원이 100명이나 되는 세이브존 본사가 부천으로 이전할 때 솔직히 지역에서 아무도 잡지 않아 서운한 점이 없지 않았다. 지역경제 차원에서의 접근도 해주었으면 한다”는 지적은 고양시와 지역 관계자들에게 꼭 필요한 고언이다.

▲ 철거가 진행된 곳에서도 개별로 임대를 받은 상인들이 장사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