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당 도당 공심위, 최성•문병옥 후보로 압축

민주당 경기도당 공천심사위원회가 25일 공천 심사 회의를 열고 고양시와 수원, 성남 지역 시장 후보 경선에 ‘시민공천배심원제’를 50% 도입하는 안을 중앙당 최고위원회에 제출, 승인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공천배심원제를 도입하면서 공심위는 경선 후보를 2명으로 압축해, 고양시는 최성 전 국회의원과 문병옥 노무현재단 자문위원으로 대상 후보로 발표했다.

민주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처음 도입하는 시민공천배심원제는 당원이 아닌 일반시민 100명과 각 분야별 전문가 100명이 2명의 예비 후보가 벌이는 토론을 바탕으로 후보를 뽑는 경선방식이다.

경선에 참여할 일반시민은 무작위로 전화를 걸어 참여 의사를 묻고 연령·성별 등을 고려해 뽑는다. 전문가는 중앙당이 뽑은 2000여명의 전문가 집단에서 무작위로 선정한다. 공심위는 시민공천배심원 경선(50%) 결과에 당원 여론조사(50%) 결과를 더해 최종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결정에 대해 후보군에서 탈락한 권오중 예비후보는 “도당 공심위에 참여한 고양시 인사가 이미 수개월전부터 특정후보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등 위원구성에 문제가 있으며 후보자에 대한 면접절차도 거치지 않고 진행한 밀실공천”이라며 성명서를 발표하고 도당 결정에 대한 불복의사를 분명히 했다.  

민주당 중앙당 공심위 관계자는 “아직 경기도당 차원의 제안이 공식 상정되지 않았다. 중앙당 차원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지 여부는 다시 논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