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너지시설 29일 준공, 연간 15억 이자물어야

 

열분해용융방식으로 생활쓰레기 처리를 위해 지어진 백석동 환경에너지시설이 지난달 15일 준공계가 접수돼, 사실상 29일 준공이 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준공검사 과정과 시험 가동 결과에 대해 소각장 주민대책위와 전문가가 안정성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서 시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또한 작년 연말 무산된 국비 지원으로 준공에 따른 대금 결제가 어려워지면서 고양시는 3.5% 정도의 이율을 상당기간 포스코 측에 지급하게 됐다.

고양시 청소과 김상운 계장은 “시공사인 포스코가 지난달 15일 준공계를 접수했다. 법적으로 14일 이내 준공검사를 마치고 별다른 문제가 드러나지 않으면 준공이 완료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강원대 환경공학과 이우근 교수는 “폐기물의 열분해 용융로와 연소실의 출구온도가 최고치와 최저치의 변화가 클 때는 2배 정도까지 차이가 나 열분해 용융이 적절하게 이뤄진다고 보기 어렵다”는 보고서를 주민대책위 측에 전달했다. 이 교수는 “시설의 운전조건이 완전히 셋업되지 않고 대책없이 준공하는 경우 일어날 수 있는 피해를 막기 위한 사후대책마련이 필요하다”며 “조건부 준공이 적절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김상운 계장은 “준공에 조건부란 있을 수 없다. 코크스 가격이 3.5배 오르고, 열생산량이 감소하는 등 입찰 기준에 못미치는 내용에 대해서만 시공사측에 보상을 요구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5년부터 1129억원의 예산을 들여 150톤 용량 2기 규모로 건설된 백석동 환경에너지시설은 포스코건설, 삼성중공업, 코오롱건설이 시공을, 환경관리공단이 감독을 맡아 공사가 진행됐다. 

주민대책위 안효숙 위원장은 “열분해 가스 누출이 폐기물 투입구에서 계속 발생했고, 다이옥신 검사시 폐기물을 적게 투입해 검사 결과를 신뢰하기 어렵다”며 “입찰안내서에 따라 시공사가 처음 제시한 성능에 대한 검사와 다른 결과를 보인 대체시설 설비의 준공은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양시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총 1129억5000만원의 시설 예산 중 올해 준공 이후 남은 미지급금은 449억7000여만원이다. 국비 지원이 무산되면서 고양시는 이에 대한 이자를 계속해서 포스코측에 납부해야 한다. 3.5%로 계산해도 연간 예상 이자액만 15억원에 달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