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 노점상, 상호합의하고 시 구청에 철거유보 요구

원당재래시장의 노점 및 노상 적제물 철거집행 유보를 위해 시장 내의 상인과 노점상이 상호 합의를 통해 힘을 합쳐 나서기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달 17일 덕양구청 도시미관과는 지속적으로 불거져오는 노점상과 상인 및 상인들 간의 시장 내부 갈등과 민원으로 인해 4월 2일까지 자진 철거를 유도하는 계고장을 발부한 바가 있다. 그러나 1차를 지나 2차 시한인 9일까지 자체적인 정리가 이뤄지지 않아 4월 중순 경에 강제 철거에 나설 것이라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었다.

계고 시한이 다가오자 지난 8일 원당시장 상인 및 노점상 대표 5명이 시청 민원실과 덕양구청 도시미관과를 방문해 행정집행을 연기해줄 것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이날 제출된 건의서는 노점상 전원과 부재 등으로 참여하지 못한 3개소를 제외한 상인 전원의 서명을 통해 시장 내부에서 합의점을 찾을 때까지 행정집행을 미뤄줄 것을 부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원당시장 대표측은 이번 계고장 발부의 원인이 됐던 31명의 서명서는 전체가 아닌 일부 상인들끼리 제출한 것으로 이번이야말로 상인과 노점상 전원이 동의하는 바에서 제출된 건의서라는 것을 강조했다. 자리에 참석한 상인은 “그동안 시장에서 장사를 해오면서 갈등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다가 계고장 발부되고 나서야 알게 됐다”며 “상황이 이렇게까지 오게 된 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책임이라 생각하고 반성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나서서 해결되도록 노력할 것이니 시간을 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시미관과 김종철 계장은 “도시미관과는 불법행위를 단속하기 위한 부서이지 단속을 하느냐 마느냐를 결정하는 곳이 아니다”는 답변과 함께 “제출된 건의서를 상부에 보고한 후 시장 및 구청장의 판단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당초 이번 달 중순으로 예정되었던 철거 집행은 늦어도 16일에 확정된다. 집행이 보류되지 않을 경우에는 소방서와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조율을 위해 일정이 다소 미뤄지게 됐다.

이처럼 시장 내부에서의 자성의 목소리와 움직임이 커지면서 원당시장을 이용하는 시민들 사이에서도 철거에 반대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원당시장 노점상과 원당반석교회 최재권 목사는 지역주민들 1000여명에게 행정집행 중지를 요청하는 서명서를 받았다.

화정동의 한 시민은 뒤늦게 원당시장의 사태에 대해 듣고 “그동안 원당시장의 역사가 있고 이제껏 그곳에서 생계를 이어온 영세민들이 있는데 삶의 터전을 뺏으면 어떻게 하냐”며 걱정을 내비쳤다. 시장의 태동부터 지켜봐왔다는 김인원씨는 “화정이나 일산에서도 노정상이나 상인들의 시장 분위기 때문에 일부러 재래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있다. 한바퀴 돌면서 스트레스도 풀고 추억도 곱씹으며 아이들에게는 시장보기 현장체험을 해왔던 원당시장이다”라며 노점상 철거에 대한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원당시장 동해수산 강성호 사장은 “시장 내부에서 자신들의 생활공간을 고발하고 민원을 넣었다는 것이 너무나도 가슴이 아프다”며 “지역장이 개인의 민원으로 20여 억원의 국도시비를 들여 발전시켜온 원당시장 전체의 존립을 결정할거라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원당시장 대표단의 방문 소식을 들은 정문구 기업지원과장은 “원당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주차장 및 현대화 사업에 따른 국도비를 따기 위해 계속 노력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라며 “하지만 노점 철거에 관한 문제는 도시미관과 소관의 법적 절차를 집행하겠다고 나선 것을 기업지원과에서 막을 수는 없는 사항이다”고 밝혔다. 정 과장은 덧붙여 “작은 시장 안에서 그룹이 나뉘어 싸운다는 것이 안타깝다”며 “최선은 내부에서 서로 한발 물러서서 합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