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녹색공간 재단장 사업, 10개 하천 선정

악취와 오염으로 얼룩진 대장천이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동심의 하천으로 새롭게 거듭난다. 10일 여성가족부 대회의실에서 이만희 환경부장관과 강현석 고양시장과 전국 10개 지자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청계천+20 프로젝트’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청계천+20 프로젝트’는 70~80년대 도시개발로 복개되거나 건천화 등으로 수질오염이 심각한 도심하천들을 청계천과 같이 열린 물길로 복원하고, 생태, 문화, 역사가 어우러진 녹색 생활공간으로 재단장하는 사업으로, 2009년도에 10개 하천을 선정한데 이어 금년에도 고양시 대장천을 비롯한 10개 하천을 선정하였다.
고양시는 이번 프로젝트로 수질오염이 심하고 하천생태계가 훼손된 대장천을 2013년까지 사업비(국도비) 225억원을 투입하여 생태호안 조성, 수변식물 식재, 친수공간 조성 등 치수를 병행한 생태하천으로 복원할 방침이다.

시 생태하천과 박상용 과장은 “‘청계천+20 프로젝트’를 통해 대장천을 수도권을 대표하는 생태하천으로 복원함으로써, 원당뉴타운, 덕양어울림누리, 화정, 능곡뉴타운, 대곡역을 잇는 인근 15만명의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  생태축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