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현직 위원장 선출여부 관심

한나라당 고양시 4개 지구당이 4월 9일 대의원 경선 방식으로 시장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으나 위원장들의 ‘밀실 낙점’의혹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또 후보자 등록이후 경선까지 9일여의 선거운동 기간이 너무 촉박하고 대의원 명부도 사실상 공개하지 않도록 해 후보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후보자와 당원들의 최근 관심은 ‘위원장들의 회동’. 최근 경선 일정을 잡기 위해 모였던 자리에서 후보자들의 이름이 거론되며 ‘낙점’여부를 논의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면서 일부 후보자 진영에서는 “경선에 참여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 고민했다”고 전했다. “형식적으로 경선을 치르더라도 실제 위원장들이 임명권을 갖고 있는 대의원들이 위원장들의 견해에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그 이유.

한나라당은 시장후보 등록일을 4월 5, 6일로 잡았다가 공보발송에만도 턱없이 기간이 부족해 4월 1일까지 서류등록을 마치기로 하고 최근 후보자들에게 동의를 받았다.

한 후보 선거사무실의 A씨는 “1천명이나 되는 대의원 명부를 후보자 1인에게 열람만 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사실상 선거운동을 하지 말라는 얘기”라며 “결국 당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유리할 수밖에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당원들 사이에서는 짧은 선거운동 기간과 대의원 명부 비공개 원칙이 “지구당 위원장의 직접출마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지구당 위원장이 후보로 출마할 경우 자동으로 위원장직을 사퇴하고 도지부장이 직무를 대리하게 된다. 그러나 후보등록을 대의원 명단 작성까지 모두 끝난 4월 1일로 할 경우 지구당 위원장이나 관계자가 유리할 수밖에 없다.

현재 한나라당 시장 경선후보가 6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 지구당에서 몰표를 받으면 실제 당선권에 들 수밖에 없다는 계산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선관위 측에서는 “과도한 선거분위기 조성을 막고 후보자들의 비용 절감을 위해 사전 선거운동을 가능한 축소했다”는 입장.

그러나 초반부터 시장출마가 거론됐던 김용수 위원장이 맡기로 했던 선관위 위원장직까지 홍기훈 위원장에게 양보해 소문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 역시 “현재 후보진에 대한 당원들 개인의 생각이 소문을 만드는 것”이라면서도 “출마 여부는 등록당일까지 가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애매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