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명 의원 모여 투표, 야4당 반발

고양시의회 의장선거를 앞두고 지난달 30일 민주당 의원 13명이 모여 당내 경선을 통해 김필례 의원이 결정됐다. 김필례, 박윤희 의원이 후보로 나서 김필례 의원이 최종 승자가 됐다. 투표결과는 공표하지 않았다.

시의회 운영위원장에는 한상환, 기획행정위 김경희, 건설교통위 김영복 의원이 맡기로 합의했다. 부의장과 환경경제위, 문화복지위원장에 대해서는 의회내 ‘야당’에게 ‘양보’하기로 하고, 세부안은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최종 결정은 7일 본회의에서 확정된다. 

그러나 야5당 연대라는 명분을 내걸고 선거를 치뤘던 의원들이 의장선거 과정에서 야4당을 배제하고 민주당 의원들로만 ‘판짜기’를 한 것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등 야4당 소속 의원 4명은 별도로 이번 사안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고양시민들은 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준 것이 아니라 시민단체까지 포괄한 범야권연대 후보를 뽑았다. 이제와서 민주당 의원들끼리만 모여 주요사안을 논의한 것은 유권자들의 뜻을 외면한 행태”라며 “민주당 의원들이 지난 지방선거의 의미를 다시한번 되새겨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고양시의회 한나라당 의원들 중에서는 이상운 의원과 김영선 의원이 부의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