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희 의원, 의혹 투성이 포획·시술 지적

질의하고 있는 박윤희 의원.
지난 11월 26일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회 농업기술센터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윤희 의원은 “현재 고양시가 중성화 수술을 이유로 매년 1000 여 마리가 넘는 고양이를 집중적으로 포획하고 있다”며 “유기동물 보호조치라고는 하나 계절과 연령을 고려치 않은 포획, 불필요한 마이크로칩이나 약물 투여와 허술한 관리로 동물학대 및 예산 낭비의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윤희 의원은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며 귀커팅으로 중성화 수술 여부를 표시함에도 불구하고 고양시에서는 매년 1000여 마리의 고양이에게 마이크로 칩을 시술해왔다”며 “또한 약물은 유기동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선별투여 해야하며 건강이 좋지 않은 동물에게는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조건적으로 약물 투여하고 있다. 비용도 비싸게 책정되어 있고 광견병약은 국가 무료 지급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이 책정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농업정책과 성창석 과장은 “마이크로칩의 경우 사실 고양시가 특색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들고양이의 이동경로나 관리 측면에서 용이하게 활용된다”며 “광견병 주사는 감염의 여부를 확인할 수 없고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책적으로 전체적으로 놓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박 의원이 고양시로부터 제출받은 고양이 포획 및 시술대장을 보면 고양시수의사회 소속 23개 병원 수의사 24명이 참여하고 있으나 2007년 8월부터 2009년 5월까지 지속적으로 A동물병원의 J수의사 혼자서 중성화 수술을 한 것으로 되어 있으며 하루 25마리를 수술했다고 기록되어 있다며 의구심을 자아냈다. 또한 협약서에는 ‘포획 후 10일간 공고 후 포획 장소에 방사하고 반환 및 분양 등을 실시하고 반환 또는 분양이 안될 때에는 불임 수술 후 재방하하며, 불임수술 후 7일의 보호조치를 실시한 후 포획장소에 방사’하기로 되어 있으나 방사 시 같은 배경의 근접 촬영 사진 외에 자료가 남아있지 않아 방사 여부가 투명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박윤희 의원은 “포획된 동물을 동물보호시스템에 등록해 분양토록 한다고 하지만 포획 대장의 수와 시스템의 등록수가 현저한 차이가 있으며 이마저도 민원이 제기되자 2010년 9월부터 등록하기 시작한 내용”이라며 “작년에 직접 보호소에 가봤으나 고양이는 단 한 마리도 볼 수 없었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들 같은 경우 생명의 문제로 심각하게 볼 것이고 저희가 예산을 다루는 입장에서는 예산을 남용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감사 청구를 할 것”이라며 “협약을 지키지 않는 위탁업체와의 계약은 무효이며 예산 남용과 무분별한 포획 등 그동안의 동물보호정책에 대해 반성하고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