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시장, 박시동 의원 특혜의획에 답변

각종 특혜의혹과 환경피해로 인해 문제가 되었던 백석동 요진 부지의 개발에 대한 최성 고양시장이 “신중하게 재검증하겠다”는 발언을 했다. 지난 3일 고양시 의회에서 진행된 시정질의에서 박시동 시의원(국민참여당)은 “전임 강현석 시장 재임 중에 용도변경으로 인해 각종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공공성 이행방안에 대한 법적인 강제수단 미비, 환경 문제 등을 안고 있어 건축 승인에 앞서 신중한 재검토나 대안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시장에게 질의를 하였다.

이에 답변에 나선 최성 고양시장은 소유주의 정확한 시세차익 파악, 기부채납 방식 변경의 근거가 되었던 특정 회계보고서의 적절성 검토, 적절한 법적 강제방안의 마련 등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건축승인에 앞서 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재검증 작업에 나설 뜻을 분명히 했다.
 최 시장은 “지난 11월 29일 박시동 시의원이 행정감사에서 제기한 각종 문제점들이 매우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지적”이라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한다고 전제한 뒤 추후 문제해결을 위해 의회와의 협력에도 적극 나설 것이며, 필요하다면 경우에 따라 외부의 검증용역도 가능하다는 의사까지 밝혔다.

최성 시장은 이 자리에서 “관련 법령 및 관계전문가, 시민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 철저한 검증과정을 거치겠으며, 특히 제3의 용역보고서 의뢰 등을 통해 시민제일주의 행정에 따른 구체적인 해법을 마련할 것을 약속하는 한편 시의회에서도 보다 추가적인 검증절차를 밟아줄 것”을 요청하였다.

 숱한 의혹 제기에도 현재 요진과 합의된 방안의 사업추진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는 그간 담당 공무원의 태도와 달리 사업승인에 앞서 신중한 검토와 대안마련을 선행하겠다는 최시장의 태도 변화에 따라, 앞으로 사업진행 방향은 일정 부분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백석동 요진 부지는 당초 산업용지였으나 용도가 변경되면서 소유주인 요진이 부지 49%를 시에 기부채납하기로 하였으나, 전임 강현석 시장 재임시절 기부채납 방식을 “부지 32.7% + 건물 1동”으로 변경하면서 특혜의혹이 일고 있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