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당역 하부 도로 민원, 양측 엉뚱한 공문만 주고받아

▲ 갑자기 도로가 좁아져 출퇴근 시간 교통체증과 사고위험이 있어 민원이 제기된 원당역 앞 도로.
원당역 주변의 1차선 도로를 2차선으로 확장하고, 연결도로를 만들어달라는 주민 민원에 대해 고양시와 철도시설공단이 책임공방을 하며 시간만 끌어 빈축을 사고 있다.

원당역 인근 성사동 주민들이 고양시에 관련 민원 제기한 것은 올해 4월경. 화정에서 의정부 방향 고가도로 아래, 원당역을 끼고 돌게 되는 도로가 갑자기 1차선으로 줄어들면서 출퇴근 시간 교통정체가 심하다. 주민들은 해당 도로를 2차선으로 확장하고, 현재 나대지로 방치되어있는 부지를 활용해 원당역 밑으로 바로 삼송, 지축 등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지름길 도로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해당 성사동 337-33, 341-19번지 등은 현재 철도시설공단 부지로 민원을 받은 고양시 교통행정과에서는 4월 19일 도시관리과로 협조 공문을 발송했다. 내용은 ‘원당역 하부 도시관리계획 결정제안 요청’이었다. 5월 31일 고양시 도시관리과에서는 교통행정과에 “관련 내용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협의결과 2006년 3월 교외선 복선전철 사업이 추가 검토대상으로 계획되어있으며,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시행중에 있으므로 2010년 8월말까지 타용도 사용을 유보해달라”는 답변을 첨부했다. 고양시 교통행정과는 10월 20일 다시 철도시설공단에“현재 사업의 시급성이 있어 협의를 재요청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원당역 하부도로 개설 사업계획서와 함께 송부했다.

7개월 동안 관련 부서의 공문만 오고갔을 뿐 민원에 대해서는 철도시설공단이나 고양시의 어느 누구도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고양시 도시계획과 담당자는 “교통행정과에서 제안을 받고 철도시설공단에 협의한 결과 능곡~의정부구간 교외선복선전철사업이 계획되어 있어 예비타당성 검토가 필요해 보류해달라는 답변을 얻어 그대로 회신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 재산운영팀 박용택 차장은 “5월에 고양시에 유보답변을 했는데 다시 6월에 새로 실시설계관련 문서를 보내와 검토를 요청했다”며 “향후 복선전철 사업 여부는 국토해양부에서 판단할 내용”이라고 답했다.

이처럼 민원처리가 지연되자 관련 내용을 주민들로부터 접수한 손범규 국회의원실의 이민경 보좌관이 지난 10월경철도시설공단에 “교외선은 원당역을 지나가지 않는다”며 사실확인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철도시설공단 박용택 차장은“고양시가 6월에 500페이지에 달하는 실시설계 관련 서류를 보내왔는데 당시만 해도 고양시가 요청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며 “손범규 의원실에서 민원 내용을 알려줘 담당자를 정해 관련 내용을 확인 중”이라고 답했다.

이처럼 고양시와 철도시설공단이 서로 책임을 떠넘기면서 민원해결은 해를 넘기게 됐다. 손범규 의원실 이민경 보좌관은 “원당역은 교외선이 지나가지 않는데 철도시설공단이 원릉역으로 착각한 것 같다”며 “철도시설공단이 회신을 보낸 건 5월인데 고양시가 10월에 다시 공문을 보내면서 내용을 확인하지 않은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