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방을 향한 대도전·베르트랑 앵베르/ 시공사

남극점에 먼저 도달하기 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었다. 아문센이 이끄는 노르웨이 탐험대와 스콧의 영국 탐험대가 그 경쟁의 주인공들이었다. 그들은 영하 40도의 추위와 초속 30미터의 강풍을 견뎌 내며 한발 한발 극점을 향해 발걸음을 내딛었다. 1911년 12월, 마침내 아문센 탐험대가 극점에 먼저 도착했다. 스콧은 한발 늦게 도착했고, 귀환 도중 차가운 빙하 위에서 비극적 최후를 맞았다.

그들이 그 극한 고통을 참아 내며 전진할 수 있었던 것은 '최초'를 향한 열망 때문이었다. 최초로 남극점을 밟는 것, 최초는 분명 탐험의 한 부분이었다. 그러나 '최초'가 탐험의 전부는 아니었다. 스콧의 대원이었던 오츠는 "잠깐 나갔다 오겠소."라는 말만을 남긴 채, 눈보라 속으로 나가 죽음을 택했다. 병에 걸린 자신의 느린 행군 때문에 동료들이 더 큰 곤경에 빠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에서 였다. "우리는 위험을 극복했으며, 그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사태가 우리에게 불리하게 전개되더라도 우리는 불평하지 않고 신의 섭리에 경의를 표할 것이며,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우리가 살아 남을 수 있다면, 나는 내 동료들의 용기와 불굴의 의지와 인내심을 자랑스레 전할 것이다." 스콧이 죽기 전에 남긴 일기의 일부이다.

우리는 지금 일등, 일류, 최초, 최고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무한 경쟁을 강요당하고 있다. 언젠가 한 아나운서가 마라톤 경기를 중계하며 이렇게 외쳤다. "2등은 아무 소용없습니다. 오직 금메달뿐입니다." 정말 우리는 "2등은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는" 그런 사회에 살고 있는 걸까? <극지방을 향한 대도전>(베르트랑 앵배르/ 시공사)에는 극지방 탐험에 얽힌 이야기들이 많은 사진들과 함께 실려 있다. 찰리 프렌드 감독의 <남극 탐험>은 스콧 탐험대의 남극 도전을 다룬 영화이다. 로버트 플래허티가 에스키모들의 생활을 기록한 <북극의 나누크>는 다큐멘터리 영화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다.

/베르트랑 앵베르/시공사

<출판기획가>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