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임기 마치고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주력
이임 전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 김기봉 회장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가 처음 만들어질 당시에는 중앙 법인의 고양시 지부 형식으로 만들어졌다. 이후 사회복지법이 바뀌면서 고양시 사회복지협의회가 단독 법인으로 출범하게 됐고 김기봉 관장<사진>이 초대 회장을 맡게 됐다. 5년여의 회장 직을 내려놓게 된 김기봉 회장은 12월 3일 취임한 신임 임창덕 회장(덕양노인복지관장)이 어려운 일을 맡아 주어 든든하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김 관장은 이제는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일에 더욱 주력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사회복지법인화 작업과 사회복지사들의 권익 보호에 앞장 섰던 일을 가장 보람있었다고 말한다.


“대부분의 복지 정책이 정부의 보조금으로 운영되다보니 사회복지협의회가 초기 관주도의 정부 조직이 되는 경향이 있었다. 협의회는 민관 협력을 원칙으로 순수 민간 사회복지사와 단체들이 참여하고, 주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고양시사회복지협의회는 현재 90여개 단체, 700여명의 사회복지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김기봉 관장은 “협의회가 민간의 가장 큰 장점인 네트워크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각 복지관과 기관, 사회복지사들을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의 밑바닥까지를 훑어내는 것이 민간 네트워크의 필요성이자 장점이라는 설명이다. 임기 동안 김기봉 관장은 열악한 여건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의 권익과 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공무원들에게 사회복지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인식도 많이 바뀌었다는 점이 나름 성과로 꼽는 점이다. 그러나 사회복지 전반의 이야기를 하면서 김 관장의 표정도 심각해졌다.

“이제는 사회복지가 보편적 복지개념으로 가고 있죠. 문제는 예산인데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나 보편적 복지와 다양성을 추구하다보면 예산이 더 많이 요구됩니다. 결국 한정된 복지예산 안에서 여기서 빼서, 저기 넣고 하는 풍선 효과가 나고 있습니다. 단적으로 장애인관련 인건비가 3~4년째 동결 상태에 있습니다.”

예산은 한정되어있는데 사회적으로 복지에 대한 관심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기존 ‘복지’의 수요를 위한 정책과 예산이 더 소홀해진 측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김기봉 관장은 고양시 복지정책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복지에 대한 새로운 욕구에 부합하면서도 기존 개념의 복지에 치중해야합니다. 고양시의 경우 복지 관련해서는 자체 사업이 부족합니다. 고양시에 영구임대단지가 3개 지역에 몰려있습니다. 취약계층 밀집지역이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을 위한 조례를 만들어달라는 요구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다양화된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결국 민관 협력이 해법이라고 김관장은 조언한다. 새터민이나 다문화처럼 새롭게 발생하는 복지수요들도 그물망 네트워크를 통해 받아안아야한다는 것이다.

“최근 복지예산이 지자체로 권한이 이양되면서 단체장의 마인드가 중요해졌습니다. 경기도 무한돌봄센터 등의 경우 단체장의 공약으로 추진된 사업들이죠. 사회복지가 실적을 증명해야하거나, 보여주기식으로 진행돼선 곤란합니다. 결국 민간에서 잘하는 것을 관에서 지원해야죠.”

복지 수요를 법이나 정책이 따라갈 수 없기 때문에 민간의 자율성에 복지를 어느정도는 맡겨야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다는 조언이다. 최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건 등 불미스런 일에 대해서도 김관장은 안타까움을 전했다.

“사회복지가 지원으로만 다 채워지기 어려운데 안 좋은 소식은 영향이 큽니다. 결국 사회복지 기관 등이 시민들을 위해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이 원칙이죠. 또한 자신의 조직이나 기관을 위해 복지를 하면 절대 안됩니다.”

김 관장은 고양시가 현재 사회복지 정책이나 지원은 ‘잘하는 편’이라며 “시민단체들이 복지운동을 같이 전개해주면 좋겠다. 지역에서 시민복지운동이 일어나 모금도 같이 하고, 인식도 함께 바꾸어나가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