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는 6개월 동안 20여 차례의 의견수렴과 토론회, 공청회 등을 거쳐 조직개편안을 확정하고 25일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의 특징은 일자리와 교육·복지 등 시민적 수요를 최대한 반영한 점, 공직사회 내부의 불합리한 업무의 조정, 전례가 없을 정도로 공개적이고 투명한 조직개편과정 등이라고 설명했다.

고양시의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시민적 욕구가 크게 증가하는 분야에 행정을 집중하기 위해 일자리와 경제관련 업무를 통합한 민생경제국을 선임국으로 신설했다.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과, 방송영상통신과, 국제통상과 등 자족도시 고양을 위한 핵심 부서를 신설하는 등 전면 재배치하였다. 시민복지국은 기존의 문화복지국에서 분리·신설하여 복지정책과, 가족여성과 외에 아동청소년과, 노인/장애인과, 위생정책과를 신설ㆍ강화했다.

초등학교 무상급식과 공교육 정상화 그리고 국제적인 한류관광도시를 위한 교육문화국을 설치하여 교육지원과, 문화예술과, 관광개발과, 체육진흥과를 두고, 도시환경문제를 전담하는 환경생태국에는 환경보호과, 생태하천과, 청소과를 두는 등 행정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기구를 재편했다.

교통안전국, 도시주택국 등 건설도시 부서를 고양시의 새로운 발전전략에 따라 재편성하고, 기획재정국과 총무국을 통합한 행정지원국은 공직내부의 불합리한 업무체계를 유기적으로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현장민원담당’ 제도가 도입, 동 주민센터에 주민생활과 밀접한 현장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현장민원담당’에 7급 상당의 직원이 추가적으로 전진 배치되어 구청과 시청의 시민소통담당관까지 연결되는 일체형의 시민소통창구로서 각종 생활민원을 신속히 처리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이번 조직개편을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고양시 조직 자체를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고, 양방향 소통을 중심으로 시민 의견 수렴 구조를 강화하며, 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함과 동시에 종합 발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조직개편안을 입법예고한 후 2월 고양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