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합 장애인시설 실태조사

고양환경운동연합(921-7001)은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고양시 주요 관공서 8개소와 전철역10개 소의 장애인 편의시설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대부분 장애인용 화장실과 안내시설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청, 고양경찰서, 일산경찰서, 일산구청, 덕양구청 등 공공 기관중 장애인 전용화장실을 별도로 설치한 곳은 단 3곳이었고 일반인이 사용하는 화장실에 별도의 대변기를 설치한 곳은 5곳밖에 되지 않았다. 특히 최근에 지어진 일산구청과 시의회 민원실은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대변기를 설치하지 않아, 장애인 편의 증진법의 의무 규정을 위반하고 있었다. 일산경찰서는 장애인 용 화장실에 청소도구를 넣어두고 있었다. 일산구청, 문예회관, 고양·일산경찰서에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점자블럭이 승강기 앞에 설치돼 있지 않았다.

전철역은 상황이 더 심각해 고양시 10개 지하철역 중 위아래 모두 에스컬레이터가 있는 역은 마두역 1곳뿐이었다. 장애인 전용화장실은 모두 설치가 돼있기는 하지만 4군데 역사의 화장실이 문이 잠겨 있었다.

고양환경운동연합 이치범 공동의장은 "시에서 장애우와 노약자들이 대중교통인 지하철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을 설치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해야한다"며 “시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도모해야할 시당국이 내부시설부터 완비하지 않은 것은 장애인들을 위한 정책 추진의지가 미약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