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적 조직개편 앞두고 공무원 사회 ‘들썩’...'쏠림현상' 조정작업

고양시 행정조직 개편안에 대한 집행을 앞두고 공무원 사회가 들썩이고 있다. 2250여명의 고양시 공무원 중 최소한 1000명 이상의 공무원들이 부서를 옮길 것으로 전망된다. 김승균 총무국장은 “조직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헤치지 않기 위해서는 50% 이상의 공무원들이 부서를 한꺼번에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다”면서도 “부서가 새로 생기고 업무분장이 새롭게 이뤄짐으로써 1000명 이상의 공무원들의 부서 이동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김경주 전략개발담당관은 “70% 이상의 공무원들이 부서를 이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정조직 개편은 지난 3월 4일 입법고시된‘고양시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전부개정규칙안’을 공무원 현재 조직에 적용하는 것으로, 조직개편의 기본철학인 ‘시민제일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단행되는 작업이다. 고양시는 이번 행정조직 개편에 대한 집행이 완료되는 시점을 4월초로 두고 있다. 

행정조직 개편의 집행을 위해 주무부서인 1차적으로 총무과는 3월 2일까지 전공무원을 대상으로 희망보직신청서를 3순위까지 써내도록 했다. 이러한 희망보직신청제는 다른 지자체에서 일부 시행되기는 했지만 소수 직열을 제외한 전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곳은 고양시가 최초다.   

총무과가 희망보직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선호 부서에 대한 이른바 ‘쏠림현상’이 빚어졌다. 총무과, 감사담당관실과 같은 전통적인 선호 부서에 대한 선호도 높은 반면 일자리창출과 같은 신설된 부서에 대한 기피현상이 두드려졌다. 이광기 총무과장은 “인적자원담당관, 감사담당관, 행정지원과, 고양도서관센터, 행주산성관리사업소에 몰려있고 새로 생긴 부서나인 일자리창출과나 공보담당관, 뉴타운사업과, 재난안전관리과 등은 기피하는 부서로 나타났다”고 전한다.

뉴타운 사업과 모 팀장은 “용역 내용에서도 나타났듯이 기존 4개 도시주택국 부서 중에서도 뉴타운사업과가 업무량이 가장 많은 데도 불구하고 뉴타운사업과에 대한 담당직원을 기존 12명에서 8명으로 줄이고 기존 3개 팀에서 2개팀으로 줄여놔서 희망자가 아무도 없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과장은 “일자리 창출과는 시에서 역점을 두는 기능을 하지만 그만큼 부담이 가는 반면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은 부서라는 인식이 퍼져 공무원들이 선호하지 않았다”고 말한다. 또 다른 한 공무원은 “공무원들이 2개 부류로 나눠지는 것 같다”며 “진급이 급한 공무원들은 시장님의 눈에 잘 띄는 부서에 옮겨가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편한 부서에 가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 일반 기업체와 달리 평가시스템에 의해 보상이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는 한 공무원들이 시장님의 취지대로 곧바로 움직이기 쉽지 않는 조직의 특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선호부서에 대한 쏠림현상이 심한 결과가 나오자 최성 시장과 총무과는 ‘시민 제일주의’철학을 내세우는 이번 조직개편의 취지를 재차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설명하고 이해시키는 작업을 했다. 그리고 지난 3월 10일까지 희망보직신청 수정 기간을 두어 희망부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아무도 희망하지 않았던 부서에 대한 지원자가 나타났지만 여전히 부서별 정원을 맞추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총무과는 이르면 이번주나 내주초에 ‘희망보직조정위원회(가칭)’를 꾸려 각 부서별 정원에 적합한 인사를 배치하기 위한 조정작업을 실시한다. 희망보직조정위원회는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실국장과 필요에 따라 영입하는 외부 인사전문가들로 구성된다. 희망보직조정위원회는 희망보직신청서에 기재된 희망보직순위, 희망동기와 앞으로의 경력에 대한 공무원의 견해를 토대로 인사배치를 위한 심사를 하고 인력을 재배치할 계획이다. 이광기 총무과장은 “특정부서 정원과 희망자 수가 동일하지 않을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이를 조정하는 희망보직조정위원회의 심사 작업이 인사배치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균 총무국장은 “희망보직신청서에 기재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해 장기적으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