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창립총회, 사업성 이의제기 주민협의회도 발대식

지난달 20일 원당1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이하 원당1구역재개발사업) 조합설립추진위원회의 창립총회가 진행되고, 재개발조합승인신청이 이뤄졌다. 고양시는 “총 1771명의 토지등소유자에서 1381명의 동의가 이뤄져 1개월 이내 문제점이 없으면 조합설립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재개발 1단계사업으로 향후 다른 지역의 재개발 진행에 많은 영향을 미칠 원당1구역의 사업이 빠르게 진행되는 가운데 사업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이들도 별도의 단체를 만드는 등 지역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7일 원당1구역 바로알기 주민협의회(협의회)가 발대식을 갖고 구역내 주민경제능력과 주민분담금 및 사업성분석을 고양시에 촉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협의회장으로 선출된 김학길씨는 “7월 8일 서울시의회가 ‘재개발 정비지구의 사업비용 및 각 세대별 비용부담규모 조사에 관한 청원안’을 채택한 것은 급조된 재개발정책으로 주민들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상황이 심각한 것을 인정한 것이다. 현재 부동산 침체와 금리인상으로 재개발 사업의 사업성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주민들은 어느 정도의 분담금을 내야할지 몰라 불안해하고 있다”며 “고양시는 현재 1구역의 조합승인을 보류하고 지역주민의 능력과 추진의사를 조사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20여명의 지역 토지 등 소유자가 모인 이날 회의에서  김학길 협의회장(60세.삼화하이츠)외 임원10여명을 위촉하고, 조합승인유보를 위한 동의서 청구 사업을 시작했다. 협의회측은 “이미 100여명 이상이 동의서에 협조하기로 했다. 동의작업이 본격화된다면 기존에 조합설립에 동의한 주민들도 답답해 하기는 마찬가지로 뜻을 같이 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이와 같은 주민들의 불안이 높아지는 것은 현행법상 이주와 철거가 본격화되는 관리처분단계에 와서야 주민들이 부담해야 할 비용이 확정되어 주민들에게 고지되기 때문이다. 서울의 경우 부담금이 2~3억원대에 이르기도 한다. 

이에 대해 고양시 뉴타운과는 “현재 해당주민들의 입주가능실태나 사업성을 평가한 자료는 없다. 자신의 평수와 입주하려는 평수의 차이를 주변 시세로 계산하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현재 10평 가진 분이 20평에 들어가려면 1억 이상 부담금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고 직접 설명하고 있다. 오히려 서울시 등 타 지역의 문제가 고양시 재개발사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반시설 부담금조정이나 임대아파트건립기준완화 등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원당 1구역 추진위원회 정종근 조합장은 “조합원들의 입주능력이나 사업성을 현재로서는 정확 알 수 없다. 지속적으로 법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내년 후반 사업시행인가 때가 돼야 정확한 부담금내역을  알 수 있다”며 “조합은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조합장은 “현재 용적률 246%에서 조합이 노력하고 경기도와 고양시가 협조해 준다면 임대아파트를 최대 일반분양분으로 300세대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절대 큰 평수를 짓지 않아 주민들의 재정착률을 높일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