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고양의 가구유통산업, 도약이냐 정체냐

②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가구유통단지 집적화 문제

시, 업체에서 자발적으로 확보하면 행정적 지원
업체, 시유지를 활용 주력산업으로 성장시켜야
 

가구유통업은 1980년부터 식사동 소재의 고양공단을 비롯해, 덕이동 소재의 일산공단, 그리고 몇몇 업체들이 모인 향동동 등에서 성장하기 시작했다. 이곳에서 가구의 전시, 판매를 하고 있으며 현재 153개 브랜드, 1800여명 종사하는 고양의 가구유통업이 성업중이다.  가구공단 종사자들의 이익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와 공생하는 방법으로 현재  고양의 가구공단을 이루는 두 축(고양가구공단, 일산가구공단)을 한 곳으로 모아 집적화 하는 것이다. 현재 식사동에 있는 고양가구단지와 덕이동에 있는 일산가구단지를 한 곳에 집적시키고 수도권이라는 위치적 강점을 극대화할 새로운 산업단지지역으로 육성시키기 위한 가능성은 없을까.

▲ 식사지구 개발로 고양가구단지는 위축되기도 했다. 뒤에 식사지구의 아파트 단지가 보인다.

 


업체, 임대료 더 싼 다른 곳으로 옮겨
“가구업종은 경기에 많이 좌우됩니다. 혼수품 장만의 경우를 제외하고 가구는 필수품이 아니기 때문에 대개 여유 자금으로 마련합니다. 경기가 장기적으로 침체하다보니 사람들이 가구점에 들러 지갑을 열 여력이 점차 없어졌습니다”

식사동 고양가구공단에서 매장을 꾸리고 있는 최낙환 대표이사(에이스 침대)의 말이다. 국내 경기에 민감한 만큼 경기 침체일 때 업체는 비용을 줄여야 한다는 압력을 받는다. 인건비, 인테리어비, 전기요금 등 다른 비용이 있지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임대료다. 가구유통업 종사자들 90% 이상은 유통업체를 소유했을 뿐 실질적으로 매장을 임대해서 영업을 하던 세입자들이 대부분이다.

이 점을 감안할 때 경기불황일 때 업체는 임대료가 더 싼 지역으로 옮기게 된다. 고양가구단지나 일산가구공단은 서울의 가구거리에 비해 임대료가 싸기 때문에 가구 판매가가 서울과 비교해 크게는 30% 이상 저렴하다. 그러나 경기침체로 매출액이 줄었을 때는 임대료가 고양시보다 싼 다른 곳을 모색하는 업체도 있다. 강점희 고양가구단지 협의회장은 “고양가구단지 10% 정도 흑자를 보든지 나머지는 현상유지나 적자를 본다. 시각적으로 노출이 큰 도로에 있는 매장이 임대료가 비싸다. 100평의 경우 한 달에 400~500만원 소요된다”고 말했다. 정진의 일산가구공단 협의회장은 “덕이지구 도시개발의 영향도 있었지만 경기가 침체되다 보니 보다 임대료가 저렴한 운정가구타운으로 옮겨간 업체도 많다”고 말했다.  

고양시와 인접한 교하신도시 외곽에 있는 ‘운정가구타운'은  임대료가 고양에 비해 더 저렴한 곳으로 인식되어 현재 점진적으로 성장 중이다. 2009년 운정가구타운이 생성되기 시작했을 때부터 50여개 업체를 헤아리던 것이 현재는 90개 가까운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운정가구단지는 고양의 가구단지가 슬럼처럼 형성돼 거리도 복잡하고 주차가 힘든 점을 벗어나 선 쾌적한 쇼핑이 가능하다는 점을 앞세우고 있다. 가구타운 내 16m 도로를 내고 차량 1000대 주차공간을 확보하며 전 매장에 최고급 파라솔과 조경수를 갖춰 여가와 쇼핑의 동시만족을 배려했다. 각 매장은 세입자 없이 분양을 통해 제품가격의 안정과 저렴함을 동시에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도시기본계획 결정시 유통단지 지정해야  
고양의 가구단지는 과거 도시외곽에 영세가구공장이 집결하고 이어 인근에 가구 전시․판매장이 생겨나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가구유통업의 특성상 가장 값이 싼 땅에 위치한 점포를 빌려 영업을 해오고 있는 형태를 띤다.

지금의 낙후된 모습을 탈피하고 무엇보다 도시기본계획 결정시 유통단지로 지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어 공영개발사업에 따라 조성된 토지를 분양을 하고 이동지역에 조성되는 가구단지를 특화거리로 육성하는 방안이 가장 이상적인 방안이다. 가구산업의 물류와 관광을 겸한 연계 시스테 조성이 핵심이다.

현재 고양시와 가구유통업체간 가장 큰 시각차는 가구타운을 위한 부지를 확보의 주체 문제다. 시는 가구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하기를 원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18년 전부터 가구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남평 가구단지(전남 소재)가 공동브랜드를 출시하고 디자인 개발과 특허출원 등을 통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비해 가구유통업체는 공동판매장 조성, 도로보강 및 안전시설 공사 등을 적극 지원해서 집적화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고양가구단지와 일산가구공단이 통합된 가구타운을 원한다. 강점희 협회장은 “현재 두 곳으로 분리된 가구단지가 마케팅도 따로 하게 됨으로써 생겨나는 경쟁에 의한 소모적인 마케팅 비용을 없애려면 장기적으로 두 단지의 통합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가구타운으로 집적화에 대한 입장 차
현재 고양의 2개 가구단지는 덕이지구와 식사지구의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해 개발 후광 효과는커녕 상대적으로 위축된 상태다. 현재 두 곳 공히 거리가 복잡하고 주차공간도 넉넉하게 확보되지 않은 채 낙후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자칫 슬럼화의 우려도 생긴다. 특히 고양가구단지 3단지 진입로 도로의 개선 문제는 고양가구단지 업체들의 숙원이었다. 한 업체는 “3단지 진입로의 경우 대형덤프트럭이 좁은 도로에 비해 많은 운행을 하는 도로”라면서 “차량 사고 위험이 많은 만큼 3단지 진입로 앞 전멸신호등과 속도방지턱의 설치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양가구단지와 일산가구공단 종사자들이 장기적으로 바라는 것은 가구단지의 집적화와 이를 위한 부지의 확보다. 고양시에서 내세울 수 있는 새로운‘가구타운’을 조성하는 것이다. 고양가구단지 85개 업체, 일산가구공단 68개 업체 등 이 두 곳의 업체 150여 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가구타운을 위해서는 부지의 확보가 우선 요구된다. 고양시의 주력산업으로 가구유통산업을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부지 규모는 2만5000~3만평이다. 가구단지 집적화와 부지 확보를 위해 가구단지와 고양시는 수차례 간담회를 열었지만 뚜렷한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시는 법적 규제와 부지확보의 어려움을 들어 가구타운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묶여 산업 유치가 제한적이라는 논리다. 운정가구타운 있는 파주는 성장관리권역으로 묶여 파주와 비교해서도 유통업에 한정하지만 고양시가 산업으로서 가구단지를 육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부지확보 자체도 지자체가 나서서 마련하기 어렵다는 입장으로 일관해왔다. 고양시 지역경제과 천동명 팀장은 “가구단지 측에서 지구단위계획 변경 절차를 밟아 투자와 분양을 한다는  구체적 사업계획서를 세워온다면 행정적 지원은 할 수 있지만 단지를 조성해서 분양 혹은 임대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천 팀장은 “고양은 과밀억제권역으로 묶여 산업을 조성하기 어려운 법적 규제에 맞부딪히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