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 '케이블카 반대' 백운대 정상 577일째 산상시위

▲ 전 연하천대피소 소장 김병관씨는 백운대 정상에서 577일째 산상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와 서울시의 경계에 위치하며 한반도 명산 오악의 하나로 손꼽히는 북한산국립공원. 한해 1000만명의 등산객들이 찾는 북한산 정상에서는 지금 북한산 케이블카 건설을 반대하는 1인 시위가 매일같이 진행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등장 이후 국립공원에 케이블카를 건설하려는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부에 따르면 설악산국립공원 지리산국립공원 북한산국립공원 한려해상국립공원 등 9개 국립공원에 인접한 15개 지자체가 케이블카 사업을 검토·추진 중이다. 북한산의 경우 북한산+도봉산으로 해서 5개의 케이블카 설치가 계획되어 있었으며 그중 가장 유력했던 곳이 북한산성-승가봉-보현봉 구간이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사업계획은 보류하고 있지만 여전히 검토 중이라는 답변으로 여론의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작년 추석을 앞두고는 국립공원 정상에도 15m의 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시행규칙을 개정되면서 케이블카 설치를 위한 사전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케이블카 설치반대 1인 시위를 취재하기 위해 산에 올랐던 지난 10월 21일,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백운대 정상에서 577일째 산상시위를 진행하고 있던 김병관씨를 만날 수 있었다. 김씨는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계획이 본격화되자 이대로 있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작년부터 산상시위를 시작했다고 한다.

김씨는 “케이블카 하나를 설치하는데 500억에 가까운 예산이 책정된다. 게다가 국내 케이블카의 대부분은 적자운영”이라며 케이블카 설치의 부당함을 이야기했다. 흔히 통용되는 개발논리가 국립공원 케이블카 설치에는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케이블카 설치가 환경보호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케이블카를 설치하려면 산의 환경을 파괴할 수밖에 없을뿐더러 환경부가 내세우는 '기존 탐방로와 연계 피함'이라는 기본방향은 덕유산국립공원에서 보듯 1~2년 안에 바뀔 것이 뻔한 형식적 원칙일 뿐”이라는 입장을 나타내었다.

▲ 등산객들에게 북한산 케이블카 설치의 부당함을 알려내고 있는 김병관씨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립공원의 생태환경을 자연 그대로 놔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씨는 외국사례를 예로 들면서 “일본의 경우에도 90년대 이후 케이블카를 철거하는 분위기이며 미국의 경우에는 케이블카가 설치된 국립공원은 한군데도 없다”고 말했다. 1000일 산상시위를 결의했다는 그는 케이블카 설치계획을 완전히 취소시키기 위해 남은 기간 동안에도 1인시위와 서명운동을 계속해서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김병관씨는 케이블카 설치계획이 전면백지화 될때까지 산상시위를 지속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