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간담회, 조합추진위 전단계 원당 3구역 해당

지난달 26일 오전 10시 30분 고양시 뉴타운과 회의실에서 경기도의원 및 도청공무원 이 참석한 뉴타운관계자 간담회가 열렸다. 고양시 뉴타운과(과장 신승일)의 주선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이재준 (민주당), 최재연(진보신당) 도의원, 이재정씨(마을학교)과 윤석명 경기도청 신도시정책관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뉴타운개발에 반대하는 원당지역 주민대표들이 원당1, 2, 4구역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고, 경기도 관계자가 변화되는 정책방향을 설명했다.

고양시 뉴타운과 신승일 과장은 “중앙정부의 정책변화와 경기도 조례개정으로 고양시도 정책방향을 새로 설정하고 있다. 고양시는 11개의 촉진지구를 지정하여 2개 지역(원당1구역, 능곡1구역)이 조합단계로, 7개구역이 추진위 단계, 1개의 추진위 전 단계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번 경기도 조례가 바뀜으로써 추진위 전단계인 원당3구역의 경우 연내라도 경기도의 비용지원이 이뤄지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 과장은 “현재 국토해양부서 조합이나 추진위단계라 하더라도 주민여론을 물어 지구지정을 해제하는 정책이 논의 중으로 이를 지켜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윤석명 신도시정책관은 “경기도가 예산을 세워 내년 분담금추정프로그램이 시행될 예정이다. 내년 6월경이면 사업구역내 주민들의 종전자산가치와 토지, 건물 등에 대한 가치가 어느 정도 나타나게 됨으로 사업진행이 훨씬 투명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이재준 도의원은 “현재 뉴타운사업이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이고 있어 이를 도의회차원에서 적극조사하고 있다.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받아들여 정책을 정책을 개선하여 문제를 극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주민대표들은 지역에서 벌어지는 주민간 갈등, 조합의 일방적인 사업진행등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고, 경기도의회가 서울을 포함한 최근 뉴타운사업사례를 조사하여 주민들에게 공개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