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산동 신설 9개 통 통장 모집
송산동 주민센터(8075-7944)는 주민들의 행정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신설 9개 통 통장 9명을 공개 모집한다. 이번 공개모집 대상은 3월부터 입주가 시작된 덕이도시개발사업에 따른 하이파크시티 아파트 단지. 박상혁 송산동장은 “이번 통장모집에 국적을 회복한 주민도 적극적으로 신청해 주었으면 좋겠다”며 “우리 동은 다문화 가정이 많은데 모든 외국인에게 도움이 되고 어려움 해소를 위한 창구를 만들고자 외국인 주민자치위원도 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신3동 자전거 수리센터 운영
행신3동은 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동 주민센터 앞에서 주민들의 호응 속에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를 운영했다. 자전거 수리센터는 생활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고 자전거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사)신명나는 한반도 자전거에 사랑을 싣고’에서 수리 대행을 맡아 진행하는 사업이다.

동구보건소 장항1통 방문
일산동구보건소에서 운영하는 찾아가는 이동보건소가 일산동구 장항1동 마을회관(3통)을 방문했다. 3일 장항1동 3통 마을회관(노첨회관)에서 오전 10시부터 1시까지 마을 어르신들을 비롯해 평소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등 100여명 환자와 주민이 진료와 건강 상담을 받았다. 이번 찾아가는 이동보건소는 2통 진료에 이어 일산병원, 참나무한의원 의사와 간호사가 참여해 친절한 상담과 내과, 암, 체지방 검사 등 노인 인구가 많은 지역에 맞춤형 진료였다는 평가다. 김교찬 3통 노인회장은 “이렇게 신도시 지역에서 벗어난 농촌동까지 찾아와 각종 진료와 친절한 건강 상담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찾아와 관심을 가져 준다면 더 할 나위 없이 좋겠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탄현동 청소년쉼터 방문해 위로
탄현동 주민센터는 4일 ‘열린 청소년쉼터(소장 윤기선)’를 방문해 아이들의 고민과 그들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얘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열린 청소년쉼터’ 윤기선 소장은 “쉼터에선 아이들에게 칠보공예 등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들이 있지만, 퇴소 후 이와 관련한 사회적 기업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노력들이 시에서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병구 탄현동장은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관 주도의 행사 시, 이런 칠보공예 등이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시청 관련부서에 건의해 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일산3동 서산시 주민자치센터 방문
일산3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백칠홍)는 우수 주민자치센터 운영 실태를 벤치마킹해 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발전에 활용하고자 1일 주민자치위원과 일산3동장 등 30여명이 서산시 운산면 주민자치센터를 견학했다. 운산면 주민자치센터는 센터 내에 보건소를 설치해 주민이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체력단련 프로그램에 전문 트레이너를 활용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 보다는 호응도가 높은 일부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특화시켜 농촌형 주민자치센터의 모범적인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백칠홍 주민자치위원장은 “서로 환경은 다르지만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는 마음과 열정은 같은 것 같다”며 “앞으로 상호 지속적인 협력으로 주민자치위원회 운영과 센터 운영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가는데 협력하자”고 말했다. 

식사동산악회 ‘정기산행’ 행사
식사동산악회(회장 박정희)는 3일(목) 충남 홍성군 광천읍 소재 오서산(해발 790m)에서 11월중 정기산행을 실시했다. 서쪽의 천수만 바다와 동쪽의 칠갑산, 계룡산, 북쪽의 덕숭산, 가야산, 남쪽의 성주산 및 아미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최고의 전망대인 오서산 산행 행사는 박정희 회장을 비롯해 30대에서 70대 어르신까지 남녀노소 회원 70 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서해의 낙조 및 주변 산야와 억새풀에 스며드는 늦가을 오서산의 정취를 마음껏 즐기면서 건강관리와 회원 상호 친목도모의 뜻있는 하루가 됐다. 식사동산악회는 매월 첫 번째 목요일 전국 유명산을 두루 탐방하고 있으며, 산행에 관심 있는 주민들이 누구나 좋아하는 모범 산악회다.
 
화정1동 순천시 주민자치센터 견학
화정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최우일)는 1일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주민자치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순천시 풍덕동 주민자치센터’를 견학했다. 이번 견학은 주민자치위원과 화정1동 직원 등 19명이 참여해 우수 주민자치센터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주민자치 지역 활성화 제고를 위해 추진됐다. 최우일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견학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 뜻 깊은 자리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