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동의 못얻은 원당3·능곡7구역 12월 찬반 전수조사 착수

원당1구역, 능곡1구역에 이어 능곡6구역이 역시 지난 9일 조합설립이 승인됨으로써 고양시에서는 뉴타운 조합설립이 이뤄진 곳은 모두 3곳으로 늘어났다. 3개 지구(원당·능곡·일산)에서 20개 구역 중 이 3곳의 조합설립 외에도 당장 사업이 가능한 촉진구역은 6개 구역인데, 이 중 원당 3구역, 능곡 7구역, 원당 고양복합타운 등 3개 구역을 제외하고 모두 조합설립추진위 단계를 밟고 있다. 

원당 3구역, 능곡 7구역, 원당 고양복합타운 등 3개 구역은 조합설립추진위원회도 구성되지 못한 상태다. 신승일 뉴타운사업과장은 “올해 12월 중에 원당 3구역, 능곡 7구역의 토지등소유자를 대상으로 뉴타운 사업을 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를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뉴타운 주민 25% 이상이 반대하면 사업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경기도 뉴타운 공공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한데 따른 조치다.

김길도 원당뉴타운연합회장은 “원당 상업구역은 이미 지난달 26일 창립총회를 열었고 73% 정도 토지등소유자의 동의를 얻은 원당2구역 역시 다음달 조합 창립이 성사될 것 같다. 71% 정도 토지등소유자의 동의를 얻은 원당4구역 역시 올해 내로 조립창립 총회가 이뤄질 것이다”며 다만 “아직 토지등소유자의 동의율이 50% 미만인 원당3구역은 조합추진위원회 설립 전단계로 조합을 추진하겠다는 사람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원당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의 시공사가 현대건설, 포스코건설, 한화건설을 컨소시엄으로 하는 행복드림사업단으로 최종결정됐다. 지난 6일 고양시 어울림극장에서 시작된 시공사 선정에서 행복드림사업단은 대우건설과 프리미엄사업단(현대산업개발과 코오롱 건설의 컨소시엄)을 제치고 원당1구역 뉴타운 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능곡 1구역은 이미 두산건설로 시공사가 정해진 데 이어 고양시 뉴타운 사업에서 2번째로 시공사가 선정된 구역이다.   
  
그러나 뉴타운 사업 추진을 신중히 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뉴타운 철회’를 외치며, 항의성 집회를 가지는 등 뉴타운 사업을 둘러싼 찬반 갈등은 아직 여전하다.

뉴타운 사업을 반대하는 이들은 ‘사업성’이 확실치 않고 사업에 따른 개인 분담금을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태에서 무조건 뉴타운 사업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주민은 “능곡 1구역의 실제로 사업성을 나타내는 비례율이 87.1%로 열악한데도 이미 조합이 설립되었고 뉴타운을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에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보는 뉴타운 몇몇 구역은 용적율 상향과 기반시설부담금의 시 보조로 타개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능곡6구역의 조합추진위 역시 고양시 상업지역내 주상복합건축물의 용적률을 타시군의 용적율인 600% 수준에 맞춰달라는 요구를 고양시에 하고 있다. 추진위 관계자는 “2006년 제정된 도시재정비촉진법의 시행 후 대부분의 지자체는 지역의 실정에 맞게 도심상업지역재개발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게 하한용적률을 500∼600% 수준으로 상향한 바 있는데 비해 고양시는 오히려 450% 이하로 용적률을 하한 변경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