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환경위, 설계 당사자들을 강하게 추궁

“내년 4월말까지 정상 가동되지 않을 시에는 계약 불이행의 모든 책임을 지겠습니다”

2년간 논란이 되어왔던 백석동 소각장문제가 또 다시 내년으로 넘어갈 전망이다. 26일 백석동소각장에 대한 행정감사 자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한국환경공단 유만식 경영지원본부장은 “현재 다이옥신 기준치 초과로 운행이 정지된 1호기를 정비 후 12월 4~5일에 재가동할 계획”이며 “내년 5월 1일까지는 반드시 100%의 성능을 내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행정감사 자리에는 조병석 부시장, 홍경의 환경생태국장, 박민하 청소과장을 비롯해 (주)포스코 장세균상무, 한국환경공단 강종철 소장, 한국환경공단 유만식 경영지원본부장이 출석하여 의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강영모 의원은 “지금 2년 6개월이 지났는데 준공공사 전까지는 문제가 없었다던 시설성능이 준공공사 다음날부터 지금까지 단 하루도 설계기준치에 도달하지 않는다. 어떻게 답변할 것인가”라며 포스코와 환경공단 측을 강하게 추궁했다

김윤숙 의원은 포스코 측에게 “현재 소각장문제가 운영미숙 탓이며 모든 책임이 환경공단에 있다고 주장하는데 그렇다면 왜 시설보수를 해주고 있는가. 자신들의 책임을 일부 인정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환경공단 측에 대해서도 “환경관리공단이 대책위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3월 8일에 전격처리량에 도달할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했다가 7월에는 시공사측의 노력으로 기반시설이 안정화 될 것이라고 답변하는 등 대답이 달라지고 있다”며 “지금 고양시민들이 이 말을 믿어야 하는가”라고 질타했다.

특히 강의원은 “시설이 문제인지 운행이 문제인지는 우리 입장에서는 중요하지 않다. 시의 입장에서는 성능이 안 나오면 당사자들이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라며 유본부장에게 “이 자리에서 내년 4월까지 정상운전이 되지 않을시 모든 법적책임을 지겠다는 공증을 하라”고 압박했다. 더불어 고양시에 대해서도 “소각장 건설 당시부터 비판의 목소리가 있었는데 시에서는 이를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진행하다가 결국 이 사태를 맞이했다”며 책임소재를 명백히 가려낼 것을 주문했다.

조병석 부시장은 답변을 통해 “현재 환경공단 측으로부터 내년 4월까지 정상가동 시키겠다는 공문을 받은 상태이며 만약 그때까지 성능이 나오지 않으면 5월부터 철거 및 재시공을 주문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날 행정감사에는 의원들과 담당부처 공무원들 이외에 백석동 소각장 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도 방청석에 모습을 드러내는 등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