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조사 결과 반대율 능곡7구역 48%, 원당3구역 6.5%

▲ 우편조사를 통해 뉴타운에 추진여부에 대한 주민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한 개표를 지난 15일 참관인이 참석한 가운데 뉴타운사업과 직원들이 진행하고 있다.

토지등소유자 25% 반대시 구역해지 또는 변경 절차 밟아   

원당3구역은 계속 뉴타운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능곡7구역은 구역해제 또는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15일 진행된, 뉴타운사업 추진여부에 대해 주민의사를 묻는 우편조사 개표 결과 토지등소유자 대비 반대율이 원당3구역은 6.5%, 능곡7구역은 48%로 나타났다. 구역별 토지등소유자 중 반대의견이 25%이상일 경우 구역해제 또는 변경의 절차를 밟게 된다.

원당3구역은 토지등소유자 504명중 반대가 33표(찬성 153표․무효 19표)밖에 나오지 않은 반면, 능곡7구역은 토지등소유자 116명중 반대가 56표(찬성 14표․무효 3표)가 나왔다. 투표율은 원당3구역에서 41%, 능곡7구역에서 63%로 나타났다.

이번 우편조사는 주민의견을 물어 반대의견이 25%를 넘으면 뉴타운사업을 철수한다는 내용의‘경기도 도시재정비촉진조례 개정안’이 지난해 11월 경기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진행된 것이다.

지난 10일까지 시로 등기 회수된, 뉴타운사업에 대한 각 토지등소유자의 찬반 의견이 표시된 조사용지에 대한 개표는 원당3구역 투표자수 205명, 능곡7구역 투표자수 73명을 대상으로 했다.

주민투표 대상 구역은 뉴타운 사업이 가능한 촉진구역으로 지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조합설립 전단계인 조합설립 추진위조차 구성되지 못한 구역이다. 고양시의 경우 20개 촉진구역 중 원당3구역․능곡7구역 등 2개 구역이 해당된다.

▲ 고양시 신승일 뉴타운사업과장이 뉴타운 주민의견 우편조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능곡7구역은 그동안 사업성이 낮다는 주민여론이 팽배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능곡7구역의 토지등소유자인 장덕순씨는 “능곡7구역의 경우 분양이 쉽지 않은 상가의 비율이 70%로 높을 뿐만 아니라 기반시설 비중도 전체 토지의 35%가 되는 상황에서 사업성이 나올수 없다는 생각이 주민들 사이에 많았다”고 말했다.

그동안 더디게 진행됐던 원당3구역의 뉴타운사업은 계속 진행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반면 능곡7구역은 뉴타운사업을 더 이상 실시하지 않는 것으로 일단락되었다.

고양시 신승일 뉴타운사업과장은 “능곡7구역은 뉴타운사업 구역해제라는 법적 효력을 당장 갖는 것이 아니라 뉴타운 사업 구역에서 완전 제척되든지, 아니면 뉴타운사업이 아닌 다른 사업방식으로 진행하든지 선택하기 위해 다시 주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오는 9월에는 우편조사나 여론조사를 통해 이에 대한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우 기자 woo@mygoyang.com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