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해제 구역 생겨나면 재조정 불가피

고양시가 오는 6월 이후 개별 추정분담금에 대한 정보시스템이 가동되고 주민우편 조사 결과에 따른 대안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일 타운미팅실에서 가진 뉴타운 관련 고양시민회 간담회에서 나온 내용이다.

고양시 신승일 뉴타운사업과장은 “향후 촉진계획의 변경 범위나 일정은 경기도에서 실시하는 용역 결과에 따라 결정되겠지만 추후 촉진구역으로 지정되는 곳에 대한 수정이 필요할 경우 이에 대한 변경이 추진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고양시에서 원당, 능곡, 일산 3개 지구에서 사업이 가능한 20개 촉진지구중 이미 뉴타운사업이 철회되는 구역으로 능곡7구역이 나타났다. 능곡7구역 이후 사업이 철회되는 구역이 추가로 나타날 경우 당초 계획했던 고양시 각 지구별 뉴타운의 밑그림에 혼선을 가져온다. 따라서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 과장은 “당초 뉴타운이 각 지구별로 기반시설이나 주택수 등을 감안해서 계획되었으나 철회되는 뉴타운 구역이 나타날 경우 전반적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고양시는 주민 재정착률 등 주거 대책 마련 계획에 대해 “촉진계획 수립 당시에는 중대형을 선호했으나 최근 부동산 경기 침체와 주민분담금 중가로 소형평형을 더 선호한다”며 “대형평형을 중소형으로 전환하고 일정비율 임대아파트 공급을 늘리는 방향으로 촉진계획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뉴타운 관계법령에 따르면, 세입자를 위한 임대주택 공급량은 계획된 주택수의 17% 이하, 증가하는 용적율의 50% 이하를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기로 했다.

원당 뉴타운의 경우 촉진지구 내 임대주택이 2510세대가 들어설 계획이다. 이는 원당 뉴타운 지구 내 2020년 계획된 세대수 1만4292세대의 17.6%에 해당하는 비율이다. 1인 세입세대를 위한 원룸형 오피스텔이 원당 뉴타운 촉진지구 내 596세대가 들어서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저소득층 재정착율은 최대 21.7%에 해당한다. 이에 반해 원당 뉴타운지구에 있는 현재 세대수는 1만3500여가구로 이 중 74%에 해당하는 9900여세대가 집을 소유하지 못한 세입자다.

신승일 과장은 “소유자보다 세입자 수가 많기 때문에 일부 세입자는 어쩔 수 없이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게 된다”며 “삼송, 원흥, 향동, 지축 보금자리지구에서 공급되는 임대주택이 어느정도 흡수된다면 이에 대한 문제는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