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티 환경비상대책TFT 부팀장 김도겸씨

▲ 김도겸씨
“시청과 교육청은 잘못을 인정해야 한다. 유해시설 곁에 학교를 지어서는 되지 않는 것인데 이를 어겼다면 마땅히 책임을 져야 한다. 규정을 만들어서 앞으로는 자라나는 아이들이 어른들의 잘못에 의해 피해를 받는 일이 더이상 있어서는 안 된다.”

김도겸씨는 위시티 2단지 동대표이면서 위시티 환경비상대책TFT 부팀장이다. 처음 그는 이런 직함이 아니었다. 그냥 위시티 주민이었다. 그가 이런 직함을 가지게 된 건 지난해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지난해 말 김도겸씨는 식사동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느껴 박평수 고양환경운동연합 위원장을 찾아갔다. 이미 식사동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박위원장은 김씨를 반겼다.

지난해 11월, 뜻있는 주민 6명이 함께 모여 ‘환경지킴이’가 만들어졌다. 이후 ’환경지킴이’는 자료를 수집하고 주민들에게 설명회를 여는 등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양일초 학부모들이 “유해 시설로부터 아이를 지켜야겠다 양일초에 아이를 등교시킬 수 없다”는 행동으로 표출됐고 환경지킴이는 학부모들 곁에서 돕는 역할을 맡아왔다. 김대표는 자양모에 대해서 “자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어머니들의 헌신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김도겸 부팀장은 “환경수호대 활동도 활발하다”고 전했다. 환경수호대는 유해업소 주변을 현장 방문해 증거수집을 하는 자원봉사 모임으로 카페를 통해 그날그날의 상황을 주민들에 알리고 있다.

최근에는 자양모·환경수호대·환경지킴이 모임이 경계를 허물고 위시티 환경개선을 목표로 “위시티 환경 비상대책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더 힘있는 조직으로 다시 정비된 것이다.

김 부팀장은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중앙정부라고 주장하며 시장의 결단을 촉구했다. “시장의 공약에 한북정맥을 축으로 한 녹지화계획이 있었다. 한북정맥을 잇는 위치에 유해시설이 있는데 이를 국가에서 매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최성시장의 결단으로 중앙정부가 나서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