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양은 견인차고지 선정조차 못해

고양시에서 새롭게 시행되는 노상유료주차제로 다음달 1일부터는 도로변에 주차를 하려면 주차요금을 물어야 된다. 만약 지정된 주차구역 외에 불법으로 도로변에 주차를 했다가는 주차위반 스티커는 물론 견인까지 당할 수 있다.
고양시는 적극적인 홍보와 주민대표자와의 간담회를 열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유료주차제를 시작하는데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고양시에서는 처음 시행되는 노상유료주차제를 앞두고 불법 주차가 더 기승을 부릴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주민들과의 마찰도 예견되고 있다.

서울시와 일부 지자체에서는 일찍부터 노상유료주차제를 시행해 왔다. 그러나 노상 주차장이 근본적인 주차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한 목소리. 고양시에 비해 도로가 비좁고 차량이 많은 부천시는 불법주차를 해결하기 위해 일찍부터 노상주차제를 실시해 왔다. 고양시가 구역별로 민간위탁업체을 선정해 관리하는 반면 부천시는 시설관리공단을 두고 도시 전체를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부천시청 관계자는 “노상주차장 운영이 불법주차를 막는데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덧붙여 공단의 늘어나는 적자운영도 시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하소연.
부천시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13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한 시장후보들은 모두 ‘주차공간 확보’를 공약으로 내걸면서도 노상주차보다는 ‘주차타워’나 ‘관공서·공유지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서울시는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별로 급지를 나누고 10분당 최고 1천원에서 100원까지 주차료를 받고 있다. 특히 서울에서도 불법주차문제가 가장 심각한 중구청은 일찍부터 노상주차제를 실시. 그러나 구청 담당자는 “아무리 주차선을 많이 긋고 단속을 강화해도 청계천같은 교통혼잡지역과 중심상가지역의 불법주차는 줄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구청 윤종식 단속주임은 “일부 도로는 주차선을 긋기 전에는 한 개 차선만 주차를 하던 것이 유료주차제를 시행하고서는 2개 차선이 불법 주차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행정기관에서는 단속·견인조치밖에 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고양시도 노상유료주차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다른 시·군의 사례를 참고해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노상주차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
대안은 시민들로부터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밤가시마을의 윤민석씨는 고양시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하지 않은 건물을 너무 쉽게 허가해주는 것이 문제라며 “주택가의 상가들도 주차공간을 확보한 후 영업허가를 내 줘야 한다”고 말했다.
화정동의 이윤섭씨는 “도심의 주차장 시설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양시가 예산을 부담해 주차타워를 세워야 한다”고 지적.
포화상태에 이른 중심상가지역의 주차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자가용 승용차의 진입을 통제하고 마을버스 등 대중교통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다.

한편 고양시는 고양시 전역을 주차난과 교통질서가 문란한 주택가와 상가밀집지역 등 7개 지역을 선정해 각각 민간업체에 관리를 위탁한다.
특히 덕양구 능곡역과 화정역 주변 도로, 일산 중앙로 뒷편 도로 등 상가가 몰려 있는 역주변 도로를 집중 관리할 계획. 그러나 상가주민들은 손님들의 주차를 걱정해 벌써부터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정된 건물 주차장으로 많은 상가·음식점 방문객들이 노상에 주차를 해 왔는데 주차료를 받게되면 자칫 손님들의 발길을 돌릴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래서 최근 시청 교통행정과에는 주차와 관련된 상인들의 문의전화가 몰리고 있다. ‘상가 앞 건물은 주차선을 긋지 말아달라’는 편의점 주인과 ‘손님들을 위해 직원들은 노상에 주차를 하고 있는데 월 주차를 할 수 없겠는가’라는 음식점 사장 등 다양한 요구들이 쏟아지고 있다.
일부 상가에서는 상가주변 도로변은 상가연합회에서 관리하게 해달라는 요청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고양시 관계자는 “장기주차를 막기 위해 월주차는 하지 않기로 했다”며 고양시와 계약을 맺은 민간위탁업체 외에 상인들에게 주차공간을 위탁하는 것도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유료주차제가 시작되면서 지정 주차지역을 피해 인근 도로변에 새롭게 불법주차하는 차들이 늘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담당 공무원들도 출퇴근용 차량들은 자체 주차장에 주차가 가능하지만 일부 방문객들은 주차요금을 내지 않기 위해 주택가 골목이나 아파트 단지 등에 주차하거나 지정주차구역이 아닌 도로변에 주차하는 차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구청 관계자도 “운전자들의 인식이 변하지 않는 한 주차요금을 내지 않기 위해 다른 불법주차공간을 찾을 것은 당연하다”고.
후곡마을의 한 관리사무소장은 “아파트 바로 옆이 유료주차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전에는 경비원들이 야간에만 외부차량을 통제했지만 이제는 낮에도 차들을 통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늘어나는 불법주차에 대한 대책으로 올해 말까지 노상주차구역을 고양시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구청에서는 민간위탁을 통해 불법주차 차량은 즉시 견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고양시는 6월초까지 이미 3천73면의 노상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이달 말까지 추가로 970면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주택가 이면도로는 주민의 귀가시간을 고려해 유료주차시간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