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주차 유료화 주차대란 우려

고양시가 다음달부터 강행하기로 한 ‘노상유료주차제’가 오히려 주차난을 더욱 가중시킬 우려를 낳고 있다.
고양시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도로변 유료주차가 충분한 사전 검토나 주민의견 수렴이 부족한 상황에서 시가 섣부르게 시행하다 오히려 도로변 불법주차를 가중시킬 수도 있다는 지적. <관련기사 7면>

당장 7월 1일부터 시작되는‘노상유료주차제’를 두고 벌써부터 운전자들과의 마찰은 물론 골목길과 아파트 단지로 차량이 몰리는 또 다른 불법주차가 늘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초 고양시는 4월에 ‘노상유료주차제’를 시작할 계획이었지만 관리업체선정과 주차구획 설정 등이 준비되지 않아 7월로 연기했다. 고양시 관련부서는 지난 5월 “7월부터는 주차문제가 심각한 고양시 7개 지역을 우선 선정해 유료화를 시작한다”고 발표하고 이를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하고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대다수 주민들은 도로변 주차를 양성화하는 것만으로는 주차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화정동의 김유성씨(44)는 “주민들은 도로변 주차가 아예 없어지길 바란다”며 “시가 단속에는 신경쓰지 않고 주차문제를 민간에 떠넘기려 한다”고 비난했다.
상가밀집지역의 상인들도 자칫 유료주차화가 손님들의 발길을 돌리게 하지 않을까 노심초사. 일부 상인들은 가게 앞에 주차선을 그어 자신들도 차를 주차하기 힘들어졌다고 불평했다.
몇몇 주민들은 주차료를 받는 도로와 가까운 인근 주택가나 아파트 주차장으로 외부차량이 몰려오지 않을까 긴장하고 있다.
그 동안 주민들이 주차와 관련해 고양시에 요구해 온 민원의 대부분은 도로변 불법주차에 대한 강력한 단속이었다. 시청과 구청 게시판 글에는 넉넉치 않은 고양시의 주차공간 확보방안과 함께 동네 불법주차를 막아줄 것을 호소하는 내용이 대부분.
고양시의 유료화 조치만으로는 늘어나는 불법주차와 주차공간 부족 등의 고양시 주차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고양시는 7월 1일 유료화와 더불어 불법주차차량에 대한 견인조치까지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일산구에서만 견인이 가능할 뿐 덕양구청은 견인차를 보관하는 차고지조차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다음달 당장 유료화와 더불어 견인을 함께 하는 것에 난색을 보였다.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치지 못한 노상유료주차제로 자칫 불법주차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주민들과의 마찰은 물론 골목길과 아파트 단지의 주차대란까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