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신문은 1989년 6월 1일 창간했다. 올해로 23살. 실제 창간일을 조금 넘기고 창간호를 발간하게 됐다. 지난호에 먼저 고양신문에 바라는 독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만드는 입장에서는 일주일에 한번 다람쥐 쳇바퀴처럼 취재, 마감, 편집이 반복되다보면 익숙함과 함께 느슨해질 수밖에 없다. 기자들은 가끔 ‘독자들이 내 글을 읽고 있을까’하는 회의까지 들기도 한다. 이럴 때 독자들의 쓴소리 ‘한방’은 잠을 깨우고, 단소리 한마디는 피로를 가시게 한다.

“쓴소리 하는 지역신문이 되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오래된 독자로서 최근의 느낌은 고양시의 홍보지의 냄새마저 풍긴다”는 김준모 독자의 이야기는 내내 마음에 남는다. 실제 최성 시장이 취임한 이후 “시에서 많이 도와주지 않냐”는 질문을 종종 받는다. 이럴 때 참 난감하다. 관공서에서 신문을 일괄 구입해주는 일명 ‘계도지’ 예산을 앞장 서서 없앤 이후 고양신문이 직접 시나 관공서에서 도움을 받는 것은 공보담당관실을 통해 일괄적으로 나오는 광고뿐이다. 광고는 방송사, 중앙일간지, 지방일간지, 지역지로 차등 예산이 책정돼있는데 등록돼있는 언론사 대부분이 받는 것으로 안다.

참 억울한 것은 오히려 국회의원 시절의 고양신문을 생각해서인지 최성 시장은 취임 몇 달 후부터 직간접적인 서운함을 표해왔다. “잘하는 일도 제대로 평가해주지 않고 비판만 한다”는 것이다. 양쪽에서 다 서운해하는 것은 처세를 잘못하는 것일까 고민도 되지만 언론의 숙명이 아닐까 마음대로 결론을 내려본다.  

또 한가지 “고양신문 기자들의 이념성향이 한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았나 하는 느낌마저 든다”는 말씀도 종종 듣는 지적이다. 최근에는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때문에 ‘고양신문이 반대만 한다’며 찬성 측 단체의 공격을 받기도 했다. 그렇다면 반대하는 시민들은 어떠한가. ‘고양신문이 분명하게 반대를 안하고, 눈치만 본다’며 샛눈으로 쳐다본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를 예로들어 변명, 혹은 해명을 해보자. 서울~문산간 고속도로에는 총공사비 1조4800억원 중 고양시민들의 세금을 포함한 국비가 59% 투입된다. 그러나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지방자치단체와 시의 목소리는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떤 지점에서 논란이 있는지 알려내기 위해서는 찬성의 목소리보다는 문제제기를 하는 이들이 더 자주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원칙은 많은 사안들에 적용된다. 

대의가 아무리 옳아도 지적의 목소리가 크다면 뒤돌아보고 조금 천천히 가야한다. 개발위주의 정책들을 지양하고, 복지 교육 문화를 우선시하는 현 시정 방향은 분명 옳을 수 있다. 그러나 “복지는 미래세대가 누려야 할 혜택을 현 세대가 당겨서 누리는 측면을 가지고 있다. 반면 건설은 현 세대 보다 미래세대를 위해 선 투자되는 측면이 있다”는 박유석 건축사협회 고문의 이야기도 답변이 필요한 지적이다.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마련한 ‘현장민원담당제’는 초기부터 공직사회와 현장의 반발이 있었다. 39개동마다 ‘7급 이상’의 담당자를 정하고, 본청의 시민소통담당관과 바로 연결해 민원처리. 제대로만 운영된다면 매우 훌륭한 시스템이다. 그러나 본청, 구청, 동사무소 순으로 보이지 않는 상하구조가 존재하는 공무원 사회에서 동 담당자가 본청 부서 담당자에게 전화해 민원 처리를 요구하는 일은 비현실적이기까지 하다. 1년만에 담당자가 25명이나 교체됐다는 사실만으로도 제도가 안착되지 못했음을 증명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무원들의 동의가 부족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 아닐까 싶다. 내부소통이 되지 못한 상황에서 시민과의 소통은 참 어려울 수밖에 없겠다.

이런. 쓴소리, 단소리에 감사하려다가 샛길로 갔다. 매운 지적을 해줄만큼 아끼고 사랑해주는 독자들에게 고개숙여 고마움을 전하며 더 열심히, 변화하고 소통할 것을 약속드린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