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막판 금권선거 극성

고양시 외곽에 위치한 ○○동에서는 선거를 앞두고 ‘몸보신을 위해 어느 후보에게 갈까’로 수근댔다.

“A 후보 때문에 동네에 있는 모든 개들이 사라졌다”라는 말이 나올 지경으로 후보들의 공공연한 향응제공이 문제로 제기.
이번 지방선거가 기록적인 낮은 투표율을 기록한 것도 어느해보다 금권·탈법선거가 판치게 된 배경으로 판단되고 있다.

지난 7일 시의원으로 출마한 일산의 B후보는 통장에게 30만원을 건냈다가 통장의 양심선언으로 경찰에 고발됐다. 몇몇 후보들은 이번 지방선거를 어느때보다도 낮은 투표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누가 더 많이 쓰느냐에 당락이 결정된다고 판단해 많은 돈을 지출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더욱이 선거 1주일을 앞두고는 조직적이고 음성적인 금권선거가 우려할 만한 수준에 다다른 것으로 전해졌다.

주민들간에는 ‘어느 후보가 얼마를 풀고 있다’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리고 ‘누구누구에게 돈봉투를 돌렸다’는 의혹이 공공연히 제기돼 왔다.

특히 금권선거는 기초는 물론 광역과 단체장 선거로 올라갈수록 규모가 커지는 것이 정설. 모 단체장 후보는 선거자금으로 몇십억을 풀어 왔으며 모 후보도 선거를 며칠 앞두고 자금지원까지 받아 금품 살포에 나섰다는 의혹들이 제기됐다.

그러나 현재까지 금품살포로 내사중인 건에 대해 경찰은 당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를 들어 밝히지 않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미미한 선거법 위반과 달리 금품살포는 당선자라 해도 당선이 취소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