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티안 오르트너 편집장

포랄베르거 나흐리히튼 그룹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모든 것을 지역에 관점에서 지역에 가치를 두고 신문을 제작하고 있다. 그것이 주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매체를 갖고 있는데
신문과 온라인 매체가 회사를 이끌어가는 주요 동력이다. 특히 전체 수익구조의 20%를 온라인 매체 광고에서 담당하고 있다.

라디오 방송도 운영하고 있는데
우리 회사에서 라디오가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라디오 전국방송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고 수익구조 또한 미약하다.

공익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온라인 매체에서 운영하는 시민포럼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그리고 종종 지역사회 현안문제를 가지고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시민포럼이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가
지역사회 문제들이 신문사를 통해 시민사회에 교환되면서 시민들의 정치의식이 높아지고 신문사 이미지 개선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

신문사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
포랄베르그 지역에 사는 시민들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시민의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지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늘 시민과 함께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다.

편집국은 어떻게 구성 되었는가
각 매체마다 편집국장들이 독립되어 있다. 하지만 온라인, 오프라인 구분없이 공동 편집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지역사회에서 기자의 지위는 어느 정도인가
일에 대한 자부심은 높지만 연봉이나 근무조건은 중간정도에 해당한다.

세계신문협회에서 주는 올해의 신문 상을 수상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독자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지 주목한 것 같다. 또한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