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1일 경기교육위원 선거

지방선거가 끝났지만 교육계의 선거는 이제 시작이다. 7월 11일 교육위원 선거가 기다리고 있다.

고양시는 파주, 김포 지역과 함께 5권역으로 묶여 2명의 교육위원을 선출한다. 투표자격은 전체 학교운영위원들에게 있다. 5권역에서는 2천632명이 한표를 행사하며 고양시 유권자는 1천514명으로 과반수를 훨씬 넘는다. 결국 고양시가 당락을 결정짓게 되는 셈.

지난 4월 보궐선거에서 선출한 교육감이 교육행정의 책임자라면 교육위원은 감시, 견제자로 시민들의 입장을 대변하게 된다. 그러나 정작 투표권을 행사할 학운위원들은 교육위원이 현장에서의 어떤 권한을 갖는지 알지 못한다.

고양시 학운위원 A씨는 “그동안 일부 교육위원들이 교육청에 대한 견제, 감시, 정책 제시보다는 인사청탁이나 선심성 예산확보에 관심을 두고 있었던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 교육청의 올해 예산 5조1천억원도 교육위원의 심의·조정을 거쳐 확정된 예산이며, 교육청의 교육시책, 부정비리, 교육행정, 예산집행의 문제점을 추궁하고 대안까지 제시할 수 있다. 그러한 노력으로 교육위원은 경기도 특별교부금 예산 내에서 고양지역에만 10여개의 강당을 설치했고, 신 구 학교시설물의 격차 해소를 위해 보수작업도 해왔다.

이번 선거에서는 ‘교육위원의 중요한 법적 권한을 교육현장에서 직접 발휘할 수 있는 인물로 선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교육자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진 것을 반영하듯이 고양시에서 6~7명의 인사들이 교육위원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성신초교 교사인 최창의씨, 현 경기도 교육위원인 조용호씨, 전 경기도 의원 신우근씨가 분명한 출마의사를 밝혔으며 권순악(현 오마중교장)씨, 이석배(전 금계초교장)씨, 강정식(전 고양시 교육장)씨가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