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연합 뉴타운주민협의회 개소식

▲ 고양시연합뉴타운주민협의회 개소식이 지난 11일 주교동에 열렸다.

‘고양시연합 뉴타운주민협의회’가 11일 오후 2시 주교동 소재 삼창빌딩 2층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협의회 이석훈 대변인은 “현재 고양시가 ‘주민참여형 출구전략’을 마련한다고 했지만 정작 주민을 만나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있다. 이에 주민들이 직접 뉴타운사업의 불확실한 사업성을 밝히고, 사업전 알권리와 사업선택권을 보장하고자 고양시 각 뉴타운구역에서 자생적으로 진행되어온 주민모임 및 협의회 등이 결집되어 오늘 주민협의회를 꾸리게 됐다”고 개소식 개최이유를 설명했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시의회 박윤희 의장은 “시의회 차원에서 도시재생연구모임이 꾸려지고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주민들의 여러 가지 목소리를 듣고 입장의 차이를 확인해 고양시와 시의회가 뉴타운 문제를 잘 정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국회의원은 “고양시 8만7000명 재산이 걸린 뉴타운 사업이, 국가가 주민들에게 너무나 큰 아픔과 상처를 주는 대표적인 잘못된 정책이 됐다. 원당뉴타운의 경우 가장 사업성 없는 곳으로 확인됐음에도 정보도 왜곡된 채 진행됐는데 아무도 책임을 지지 않는 상황이다”라며 입법활동을 통해 뉴타운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박시동 시의원은 “뉴타운사업을 연구해 보니 정든 고향을 발전시키기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지역사회를 해체하고 이웃을 내쫓는 정책임을 분명히 알게 되었다.  남은 의정활동의 모든 것을 걸고 뉴타운반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오영숙 시의원은 “누구나 지역발전을 원하지만 뉴타운 정책이 엉터리 정책임을 알게 되었다. 시정질의를 통해 주민의 어려움을 알리고, 모두가 노력한다면 좋은 정책대안이 나올 것으로 믿는다”

장재환 시의원은 “원당뉴타운지역은 75%가 세입자로 25%의 토지 등 소유자 중 절반이상이 찬성한 것으로 약13%의 주민이 사업을 끌고 온 것인데, 주민과 조합측 모두 갈등보다는 대화로 풀고 시의회가 도와 함께 해결하자”며 참석한 시의원 모두 뉴타운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주민들과 함께 문제를 풀어갈 것을 다짐했다.
 
이날 개소식은 지역주민 80여명이 참석해 다과를 겸한 고사와 참석한 의원들과 주민들의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뉴타운사업은 그간 고양시나 조합측의 일방적인 정보제공에 의지한 채 주민들의 막연한 기대감으로 추진되어 왔다는 지적이 일었다. 또한 국가가 마련해야하는 기반시설 및 임대아파트조차 주민들에게 부담시키고, 사업수익성이 크게 떨어져 그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전가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