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존에 관심 있든 없든 고양시민 이면서도 젬(GEM)에 관해 잘 모르고, 알고 있어도 열심히 실천을 하지 않는 많은 시민이 있는 것 같다. 이들 시민에게 젬을 새롭게 발견하고 좀더 자세한 설명과 안내를 하려 한다. 젬(GEM)은 고양시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미생물로 고양시 EM사업의 차별화된 독자브랜드이다.

현재 고양시 행정동 39개동 가운데 25개 인구 집중 동을 중심으로 500 리터 탱크를 시청, 덕양구청, 일산동구청, 화전동, 대덕동, 고봉동, 대화동, 주엽1·2동, 일산1·2·3동, 탄현동, 행신2동, 관산동, 중산동, 정발산동, 장항1·2동, 마두2동, 능곡동, 풍산동, 고양동, 송산동, 송포동에, 그 외 작은 규모의 자치센터는 20리터의 탱크를 비치해 놓고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다. 자기 주민자치센터에서 편리하게 열심히 관심을 갖고 이용하고, 그 외  변두리 지역이나 배양액 설치 장소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다음호에는 집에서 직접 배양액을 만들 수 있는 제조 방법을 알려주려한다.

젬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동주민센터, 학교, 아파트관리사무소 등 15명 이상 수강생이 있는 장소에서, 고양시청 생태하천과 김점곤 주무관(8075-2743), 고양YWCA 이경애 주임(919-4040)에 단체교육 신청을 하면 무료로 EM에 관한 자세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