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일산·분당·평촌 등 대규모 신도시를 개발하면서 부족한 체육기반시설확충과 주민 건강을 위해 올림픽스포츠센터를 건립해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운영토록 해왔다. 그러나 IMF 시 마련돼 거의 사문화된 공기업 선진화 방안이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와 기획재정부에 의해 구체화되면서 올림픽스포츠센터가 민간에 매각될 위험에 처해 있다.

공기업선진화 방안은 공공의 비효율을 해소하기 위해 민간의 선진 경영기법을 도입해 효율화를 꾀하는 것이었으나 분당 올림픽스포츠센터는 2004년부터 정부 지원금 없이도 정상 운영되고 있고 ‘공공이 민간과 경쟁한다’는 논리도 일산신도시 내 민간이 운영하는 수영장 등 체육시설이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논리적 근거로 활용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2003년과 2010년 기 매각된 둔촌 평촌 스포츠센터와 선수촌스포츠센터는 타 용도 변경 등으로 인해 부실 운영중이거나 스포츠센터의 기능을 상실했고 감사원 감사에서도 매각 이후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받은 바 있다.

공공이 체육복지에 투자를 하는 것은 당연하고 마땅한 일이다. 체육진흥공단은 매년 500여 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각 지자체에 시설투자로 지원해주고 있으면서 잘 운영되고 있는 올림픽스포츠센터를 매각한다는 것은 논리의 모순이며 타당성이 결여된 조치다. 분당올림픽스포츠센터는 저소득층 청소년을 위한 스포츠 바우처, 경로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다자녀 등 연간 약 5000여명에 대한 우대 제도를 실시하고 있고 회원이 약 6500여명에 달하는 일산올림픽스포츠 센터도 저렴한 비용부담으로 체육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우대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민간에 매각될 경우 멤버쉽 제도 등을 통한 고급회원만을 위한 시설로 활용되거나 이용료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며 계약조건에 10년간 타용도 전환을 금하고 있으나 접근성과 주변 환경을 고려할 때 그 보증금액만 포기하면 언제든지 타용도로 전환이 가능하다 할 것이다.

경기도와 고양시, 성남시는 강력히 올림픽스포츠센터 매각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 또한 운영비가 적자라면 매각하여 차익 실현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소유권을 지자체에 무상 이전하여 운영토록 하는 것이 상식이다. 곧 감정평가가 실시되고 11월경에는 매각절차가 진행된다고 한다. 경기도와 해당 지자체의 적극적인 입장 표명과 지역 주민의 반대운동을 독려하여 체육복지 훼손과 지방재정 부담을 경감시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