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인상에 수해 등 재해대책사업 답보

지난 달 10일부터 시작된 레미콘 운전기사들의 장기파업으로 레미콘 공급량이 중단되거나 크게 줄면서 고양시가 진행하고 있는 각종 공사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더욱이 일부 레미콘 업체에서는 민간공사 공급가격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관급물량을 전체물량의 10%만 공급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고양시에서는 도시기반시설과 아파트 건설 공사뿐 아니라 다가오는 우기 전에 마무리되어야 할 수해예방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덕양구청 홍세웅 씨에 따르면 “레미콘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정을 이용, 레미콘 회사들은 관급물량으로는 출하를 꺼리고 가격이 높은 사급으로 대체하였을 때만 공급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고양시의 각종 공사에 공급되는 레미콘 물량의 가격은 ㎥당 관급이 4만7천원 선인데 비해 사급은 6만원에 달한다.
건설업 종사자에 따르면 “관급 금액과 사급 금액의 차액분을 입금하고 물량을 요청해도 거부당한다”며 “사급 단가 총액으로 입금해야 레미콘이 배정되고 있다”고.

한편 일산에 있는 ‘ㅅ’업체 관계자는 “물량이 부족해 관급으로도 정해진 날짜에 공급하기 어려워 구청에서 수주한 공사에도 사급으로 공급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마저 물량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 해마다 수해를 겪고 있는 고양시의 재해대책사업들이 지장을 받고 있다. 구청에서 발주한 도로교량 및 하수도공사의 경우 우기 이전에 완공이 돼야 수해를 막을 수 있지만 레미콘의 공급이 지연되고 있어 공기를 놓쳐 자칫 대형재해가 우려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