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총량제로 타시군 난색

고양시가 지난 99년부터 고양시에 추진해온 산업단지조성계획이 경기도가 발을 빼는 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는 도시의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 새로운 공업단지를 고양시내에 지정하는 계획을 추진해 왔다. 경기도가 60만㎡의 단지 배정을 약속하고 고양시는 지난 해 용역을 거쳐 경기도 수도권 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지정심의를 요청.
그러나 공장총량제에 따라 다른 시군에서 물량을 빼내 고양시에 배정해야 하지만 해당 시군이 난색을 보이자 경기도는 지자체간에 따로 협상하라며 물러나 버렸다. 공업지역의 재배치는 시군의 단체장의 동의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것이 이유.

이에 그동안 고양시 산업단지 유치를 위해 노력해 온 김덕배 국회의원(민주당·일산을)측에서는 시군 연석회의를 주선하는 등 고양시와 다른 시군과의 협상을 위한 자리마련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재 상대적으로 공업지역이 많은 의왕와 군포가 거론. 김 의원측은 “의왕와 군포는 주거용지가 부족해 공업지역이 자연스럽게 주거지역으로 바뀔 것”이라며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이곳 공업물량을 고양시에 옮기는 방안을 경기도에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양시 관련부서도 지자체간 협의가 난항을 겪고 있다고 털어놨다. 관계직원은 “전 황시장이 직접 해당 시군을 찾아 협조를 요구했지만 지금까지 답보상태”라며 “고양시는 올해 말까지는 가능한 모든 노력을 해 보겠지만 경기도나 정치권이 좀 더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와 공장총량을 두고 협의중인 군포시 담당 직원은 “아무 조건 없이 군포에 배정된 배정량을 고양시에 떼어 주는 것은 무리”라며 덧붙여 “현 시장이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지금 공장총량제를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