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녹색생활실천 에너지 체험장, 전국 4곳을 소개한다.

1) 용인 녹색에너지체험관
에너지절약방법,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 녹색생활제품, 미래의 활용 모습등을 관람, 체험 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스쿠터, 큰 규모의 태양광 발전 시스템, 에너지 절약기술 및 친환경기술을 주거공간에서 적용한 ‘그린홈 시범주택관’등도 실물로 볼 수 있고 아이들 대상의 그린 애니메이션 상영관도 있다. 
문의 031)260-4523

2) 광주 녹색에너지 체험관
신재생에너지와 기후변화 대응 관련 체험코너, 3D입체상영관, 화석에너지와 기후변화, 유쾌한 녹색도시, 태양열 에너지 모으기, 풍력발전체험등 신재생 에너지를 체험할 수 있고, LED조명의 아름다운 빛의 향연으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적용사례를 직접 볼 수 있다.
문의 062)602- 0001

3) 대구 녹색에너지체험관
‘에너지스쿨’에서는 기후변화문제, 대기전력, 에너지 절약 실천 방법을 알아보고, 신재생에너지의 원리를 이해, 자가동력 전기기차, 태양광자동차레이스 소수력, 풍력발전 체험할 수 있고 4D 입체영상관에서는 탄소 발생 양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문의 053)580-7900

4) 대전 녹색에너지체험관
에너지의 역사와 절약방법, 신기술, 신재생에너지 개발 과정을 직접 만지고, 느끼고, 움직여 보면서 무분별한 에너지 낭비의 피해를 ‘어둠의 터널 체험’을 통해 직접 느껴보고, 터치스크린 방법으로 풀어보며 신재생 에너지의 필요성을 이해하게 된다.                   
문의 042)862- 6900

최근 유행인 흐름은 단연 가족단위의 캠핑과 체험여행이다. 자녀들의 흥미와 호기심있는 분야를 발견하기에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녹색에너지체험관을 통해서 자녀들이 단연 떠오르는 태양 같은 분야인 환경분야 학문에 관한 이해와 흥미를 갖게 되는 동기가 될 수도 있기에 적극 추천한다.

환경관련 학과로는 환경공학과,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바이오환경공학과,,에너지환경과학과 환경대기과학과,,생태공학전공 환경조경학과, 지구환경과학과,,환경디자인학과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