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 가족이 함께 환경지킴이 역할을 ~~.
어린 아이들에게도 할머니 할아버지께도 환경지킴이 역할을 부여하고, 이를 잘 실천했을 때 상을 주고 격려해 드리자.

전등과 가전제품 끄기. 프러그 뽑기, 식물 돌보기, 음식 남기지 않기, 새 모이 주기등 그들도 가정에서 온가족이 함께 환경지킴이 실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그에 맞는 적당한 역할을 주자. 이런 좋은 습관은  성인이 되어서도 일생동안 지속된다.

2) 온라이 자동납부.
가정에 모든 정기적인 지출을 청구서 접수에서 수납까지 온라인 자동납부로 신청 해 놓으면시간절약, 기관으로 오가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고 , 종이청구서의 종이절약, 우편물 수송에 관련된 요금및 이에 따른 오염을 줄일 수 있고 과태료 염려도 문제가 없다.

3) 무공해 와이퍼액 만들기.
자동차 와이퍼액에는 독성이 강한 부동액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함부로 버리지 말자.
와이퍼로 앞 유리창의 얼음을 제거할 필요가 있을 때가 아니며는 집에서 물과 식초를 1:3비율로 혼합하여 천연 와이퍼액을 만들어 사용해도 효과 만점이다.

4) 화장지 대신 손수건을.
하장지를 물 쓰듯~~,
우리는 이런 시대를 살고 있다, 다른 종이와는 달리 한번 사용한 화장지는 다시 수거 할 수도, 재생도 불가능한 종이로 지구의 허파인 나무를 보호해야하는 차원에서, 몇 번이고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면  손수건을 사용하자.

5)맥주마시기도 친환경적으로.
맥주는 병맥주보다는 생맥주가 더 친환경적이다.
인근에서 생산된 맥주를 마시면 수송비가 저렴한 동시에 탄소 배출양도 적어진다.
더 좋기는 맥주룰 직접 양조해서 파는 집은 찾는 것이다.
큰 잔치를 준비할 때는 병맥주보다는 큰 통에든 맥주를 주문 하며는 가격이 저렴한 것은 물론이고 생산 과정에서 에너지 발생양과 폐기물 발생도 줄일 수 있다.
 
6) 칼슘이 풍부한 달걀 삶은 물
달걀 삶은 물은 칼슘이 풍부하다.
식혀서 화분이나 텃밭에 뿌려주면 물 절약, 비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7) 고양시의 자랑 젬(GEM)이 겨울 동안 얼어서 사용할 수 없었는데, 봄이 와서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열심히 활용하여 우리고장 고양시를 환경 일등 도시로 가꾸어 가자.  

정명자 전 YWCA 이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