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명 주민 해제요청서 제출

능곡뉴타운 4구역 주민들이 지난 8일 시에 뉴타운 해제요청서를 제출했다. 작년 2월 정비구역 해제 관련 도정법(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이후 고양시 최초로 주민주도하에 진행된 구역해제요청이다(경기도 4번째). 이번 해제요청은 사업성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인근 뉴타운 지역의 찬반논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여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능곡뉴타운 4구역 해제 주민 추진위원회(이하 해제추진위)는 작년 8월부터 뉴타운 해제운동을 실시해 이날까지 전체 417명의 토지 등소유자 가운데 136명의 뉴타운 해제 동의 요청서를 서명 받았다. 개정된 도정법 4조 3항에 해당되는 사항인 “추진위가 미구성된 지역의 경우 주민 30%이상이 반대할 경우 뉴타운 구역을 해제할 수 있다”는 요건을 갖추게 된 것이다.

요청서 제출에 앞서 해제추진위는 시청 계단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능곡뉴타운 4구역 즉각 해제와 주거환경 지원 대책 수립마련을 시에 촉구했다. 추진위 주민들은 ▲능곡뉴타운 4구역을 정비구역에서 해제할 것 ▲해제지역에 대한 지원대책을 즉각 수립하고 지원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손영수 추진위원장은 “7년 동안 마을이 노후화 되는데도 뉴타운지역이라는 이유로 재산권행사도 못하고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했다. 주민들이 나선 만큼 시에서 빠른 시일 내에 개발행위제한을 해제하고 적절한 재정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뉴타운사업과 관계자는 “제출한 주민요청서를 면밀히 검토한 후에 가부결정이 처리되면 바로 해제절차에 돌입한다. 예상 기간은 6~8개월 정도”라고 설명했다.

경기도 뉴타운특위 소속 송영주 도의원은 “주민들의 요구로 해제요청서까지 제출한 만큼 시에서 해제절차를 빨리 밟았으면 한다. 아울러 능곡4구역에 대한 향후 지원 대책을 공개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오는 11일에는 송영주 의원과 능곡4구역 주민들이 도시주택국장을 직접 방문해 향후 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