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용지 70만평 늘어

고양시가 인구 100만으로 가는 길목에 섰다.
시는 덕이동과 식사동을 녹지에서 주거용지로, 대화동 국제전시장을 주거용지에서 상업용지로, 고봉동 일대를 녹지에서 공업용지로 변경하는 도시계획 변경안을 만들어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공청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특히 부동산을 운영하는 중개업자들이 많이 참여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도시계획 변경안의 주요 골자는 덕이 식사 공단의 녹지용지를 주거용지로 바꾸는 데 있다. 덕이 식사 공단은 녹지에 자연적으로 발생한 공단으로 하수, 도로같은 공단으로 갖추어야 할 기반시설이 전혀 없다. 공장들도 대부분 무허가에 임대 공장들로 400여개의 공장들이 들어서 있다. 흔히 가구공단으로 알려져 있는 이 공단들의 주종목은 조림 금속.

덕이 식사 공단은 무허가인 만큼 임대료가 싸다는 이유와 “어쩔 수 없다”는 행정기관의 방치로 무계획적으로 조성돼 재 조성 또는 이전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었었다. 개발될거라는 정보가 미리 유출돼 모 업체에서 땅 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도 했었다. 그러나 시에서는 “그런 계획이 없다”고 일축했었다.

도시계획 변경안에는 이 공단을 고봉동에 산업단지를 조성해 이전시키고, 주거용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이 들어 있다. “향후 개발계획 수립 때 지구단위 계획 등을 통해 적정수준의 상업 및 근린생활시설 확보”할 예정이라고 시는 계획안에서 밝히고 있다. 결국 아파트 단지로 개발돼 인구 유입의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시는 이 변경안을 통해 2011년 고양시 인구를 100만으로 잡고 있다. 그러나 변경안이 포함되지 않은 95년 도시계획으로 이미 2011년 인구를 100만으로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변경안과 계속되고 있는 개발사업으로 고양시 인구가 “2011년에는 130만을 바라보게 될 걸로” 예상한다. 아울러 “도로, 학교 같은 기반시설 부족”은 불 보듯 뻔하다는 지적도 빠지지 않는다.

▷경성농원
위치: 고양시 일산구 덕이동 일원
면적: 1.198㎢(36만평)
변경내역: 녹지용지→주거용지
▷고운농장
위치: 고양시 일산구 식사동 일원
면적: 1.225㎢(37만평)
변경내역: 녹지용지→주거용지
▷국제전시장
위치: 고양시 일산구 대화동 일원
면적: 0.330㎢(10만평)
변경내역: 주거용지→상업용지
▷산업단지
위치: 고양시 일산구 고봉동 일원
면적: 0.666㎢(20만평)
변경내역: 녹지용지→공업용지
▷덕은동
위치: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일원
면적: 0.066㎢(2만평)
변경내역: 공업용지→녹지용지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