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은 지상 방음벽 설치 고수

고양시민들은 세금부담 등을 감수하고서라도 경의선 지하화를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녹색교통운동이 기획안을 작성하고 고양시에서는 녹색소비자연대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철도청이 사업비용문제로 난색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시민들이 경의선의 지하화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7개 도시가 설문에 답한 가운데 고양시에서는 274명이 응답. 고양시민들은 ‘도시를 통과하는 철도 구간이 어떤 방식으로 바뀌어야 제일 효과적이라고 보는가’란 질문에 145명(52.9%)이 지하화를 요구했다. 기존의 지상선을 개량해야 한다는 답변은 58명(21.2%), 시외곽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답변도 26명(9.5%)이나 됐다. 철도 지하화는 같이 조사를 한 수원과 인천 등 수도권 도시들에서도 50%이상 높게 나타났다.

‘경의선의 지하화가 지상을 이용하는 것에 비해 비용이 2∼3배 이상이 들어 지자체의 재정분담과 시민의 세금이 증가하고 지자체의 여러 가지 혜택이 줄어들 것’이라는 문항에 ‘문제될 것이 없다’와 ‘문제를 감수하겠다’는 응답이 40.5%로 전체 31%보다 높게 나왔다. 반면 비용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와 무조건 사업비를 적게 들여야 한다는 응답은 11.3%에 불과했다.

경의선을 철도청의 계획대로 지상으로 개발할 경우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으로는 42.3%의 주민들이 소음과 진동을 줄이는 것이라고 답했다. 시민들은 소음과 진동 문제로 지하화를 가장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지상화할 경우 지역분리를 우려하고 안전시설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경의선을 지하화하면 기존의 철도노선 부지는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30.8%의 주민들이 가로공원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주차장 개발, 지역개발, 도로개발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고양시의 경의선 사업은 경기도로부터 도시계획이 확정됐지만 철도청은 그동안 지하화를 요구하는 여론에 밀려 사업계획 시행을 미뤄 오다 최근 지상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공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철도청은 현 지상화 노선에 방음벽을 설치하고 노선을 개량하는 것으로 결정할 것”이라며 “지적을 정리하는 작업이 올해 하반기에 끝나는 대로 내년 초부터는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