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주차제 고양시 강행 방침 고수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노상유료 주차제를 두고 고양시가 정착이 될 때까지 현행 제도를 고수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당분간 주차료 징수를 두고 주민들과 관리업체와의 마찰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 노상유료 주차제는 올해 관리업체의 준비부족으로 한차례 연기되는 진통 끝에 올해 신임시장 취임 하루 전인 7월 1일부터 시작됐다. 그러나 주교·성사동 등 주택가에도 주차선을 긋고 주차비를 받아 주민들로부터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주교동의 장기순씨는 “주교동은 건축된 지 오래된 빌라와 연립주택이 많아 주차장 시설이 부족하다”며 “정부의 땅에 주차하니 요금을 내라는 것은 봉이 김선달이 대동강 물을 팔아먹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성사동의 이훈재씨도 “주택가 유료주차공간을 피해 멀리 시골 논길에다 차를 세워두고 퇴근한다”고 하소연했다.
고양시청 담당직원은 “오히려 예상했던 것보다 민원이 적은 편”이라며 “제도를 조금씩 보완해 나간다면 차츰 주민들도 공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강현석 시장도 주차비 징수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자 해당 부서에 개선책을 찾아 볼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실 관계자는 “주민들의 반대가 심한 주택가만이라도 실시대상에서 제외시키는 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교통행정과에서는 현 제도의 유지와 주택가를 제외시키는 일부 개선방안, 전면 백지화 등 3가지 안을 보고했지만 강현석 시장이 현행 제도를 고수하는 방향으로 결재를 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시민회를 중심으로 한 시민단체들은 제도 자체는 인정하지만 일부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고양시민회 신기철 사무국장은 “지금의 노상유료 주차제가 주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도 없이 무리하게 시작됐다고 판단하고 인근 지자체의 사례와 주차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한 자료수집 작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