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명산 지킴이 도의원들 반발

개명산 골프장 건설과 관련해 경기도와 사업자측이 이견 좁히기에 들어간 속에서 고양시는 더 이상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골프장 건설을 반대해온 시민단체와 주민들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골프장 결정권자인 경기도는 경인지방 환경청의 개명산 골프장 건설사업에 대한 환경성 검토결과를 보고 받고 지난 6월 고양시를 통해 사업자인 G업체에 관련서류를 다시 돌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인지방 환경청은 “9개 홀 중 6개 홀은 환경보전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제시. 경기도는 이에 대해 G업체측이 좀 더 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고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도의 이번 보완지시는 서로 의견 조율을 하는 과정이며 당초 사업계획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개명산 골프장과 관련해 고양시는 입안절차를 끝내고 경기도에 올렸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경기도와 시행사 사이에서 관련 서류를 전달하는 것 밖에는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선거운동 기간 중 개명산을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고 골프장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는 강현석 고양시장도 지난 23일 고양시의 도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전임 시장이 마무리 한 사업에 대해 현재로서는 손을 댈 수 없는 입장”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양시 의원 중 K의원을 제외한 7명의 의원들은 골프장 건설에 반대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들은 골프장 허가권이 도지사에게 주어져 있지만 도의회 관련 분과(보건환경·문화여성)에 보고하도록 돼 있어 고양시민의 반대 입장을 분명히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보건환경위의 위승철 후보는 관련자료를 검토하고 직접 개명산을 현장 답사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민단체들도 지난 해처럼 다시 한번 골프장 반대운동을 준비하기 위한 숨고르기를 하고 있다. 고양환경운동엽합측은 골프장 허가를 막기 위해 고양시는 물론 경기도에도 적극적인 압력을 행사할 뜻을 보이고 있다. 고양환경연합의 김성호 상임의장은 “만약 경기도에서 골프장 허가가 나더라도 고양시에 공사 허가권이 있기 때문에 업체로부터 행정소송을 당할때까지 골프장 건설을 주민들과 함께 몸으로 막을 계획”이라는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편 그 동안 골프장 반대를 외쳐온 ‘개명산 지킴이’(회장 이성재)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25일 강현석 시장과 면담을 갖고 다시 한번 골프장 반대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