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한전의 자회사 감싸기” 비난

주로 수도권 신도시에 공급해 오던 지역난방에 대해 산업자원부가 열요금을 대폭 인상할 방침이어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산자부는 한전 자회사에 대한 지원금을 줄이고 열요금을 현실화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이달 말까지 열요금 인상 협상을 마무리지을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산자부의 발표에 따르면 소비자 요금 인상폭은 17.6%선.

산자부는 한전의 발전자회사인 일산의 동서발전과 분당의 남동발전은 전기를 생산하면서 발생한 열을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싸게 공급하면서 많은 적자를 보고 있어 정부가 손실분을 보전해 주었다고 설명. 그러나 자회사들이 민영화되면서 손실분에 대한 지원이 어려워져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것.

그러나 신도시 입주자대표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은 난방비 인상에 반대하며 난방비 납부 거부운동도 불사하겠다는 강력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달 30일에는 이 문제에 신도시 입주자대표들이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해 ‘수도권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 연합회’(회장 채수천)를 구성했다.

연합회 측은 신도시 건설 당시 입주민들이 발전소의 공사비의 상당액을 부담했기 때문에 정부가 요금을 인상하기 전에 주민들에게 공사비 부담금을 돌려주지 않겠다면 1%의 요금인상도 안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