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의 축제 제1회 반려견Festival ‘퍼팬드Pupend=Puppy+Friend)’ 10. 20(일) : 호수공원 한울광장 & 잔디밭

▲ 호수공원에 설치되는 영화관겸 경연대회 본선, 결선, 축하공연이 진행되는 무대

고양시는 전국 지자체 중 최고의 애완 인구가 거주하고 최다의 동물병원, 최저의 유기동물 안락사율로 동물보호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자자체다.
이와 더불어 고양시 민·관 협업으로 유기견 거리입양 캠페인은 안락사율 감소와 함께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애완견이 단순한 ‘펫’의 개념이 아닌, 가족 및 친구 개념의 반려대상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켰다. 이에 비해 애완인구 및 반려동물 대상의 문화콘텐츠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고양신문은 공공성에 기반을 두면서 지역 특성에 맞는 반려견 축제를 기획하였다.

퍼팬드, 국내 최초 나들이형 반려견 페스티벌
 페스티벌 이름인 ‘퍼팬드’는 강아지라는 뜻의 영문 ‘Puppy’에서’Pup’와 친구라는 의미의 ‘Friend’에서’end’를 조합하여 강아지는 단순히 애완인 ‘펫’의 차원을 넘어 가족이자 친구라는 개념을 담은 신조어다.
세계적으로 동물보호 의식이 확산되면서 강아지, 바둑이로 불리던 애완동물은 이제, 가족과 친구라는 인격적인 대상으로 변화되었다. 아름다운 호숫가에서 반려견과 가을 낭만을 느끼며 추억의 순간을 사진으로 남기고 가을밤 영화를 함께 감상하는 쉼과 낭만이 있는 펀(FUN) 페스티벌이다.
또한 견주와 반려견이 함꼐 참가하는 코스프레 경연대회는 건강하고 예쁘고 명랑한 반려견을 선발하는 경연프로그램으로 참가자와 방문객 모두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선사한다.

코스프레 경연+사진촬영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한 프로그램과 반려견과 함께하는 가을밤 영화감상
퍼팬드는 상업적으로 포장되기보다 야생의 습성을 지닌 반려견에게 마음껏 뛰놀고, 주인과 교감하는 것을 목적으로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 즐거운 나들이의 추억을 남기는 것에 초점을 둔 힐링형 페스티벌이다.
첫번째 프로그램은 반려견과 산책하며 추억의 프로필 사진을 찍으며 애견카페에서 가을의 낭만을 한껏 누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사진은 현장에서 인화서비스가 제공되고 원본파일은 웹하드에 저장되어 일정기간동안 다운받아 간직할 수 있다. 노천 카페형의 반려견 카페에서는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 음료와 스낵을 즐길 수 있다. 오후에는 가을밤 정취를 만끽하며 반려견과 별을 보며 영화를 관람한다. 상영작은 엄마 까투리 (정길훈, 2011)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 귀엽고 예쁜 반려견과 견주 경연대회이다. 건강하고 밝은 반려견의 모습은 견주의 정성과 애정을 반증하는 증거로 견주를 격려하는 프로그램이다. 견주와 반려견 모두 예쁨·명랑·건강주제의 코스프레로 참가한다. 평가 항목은 예쁨·명랑·건강·코스프레 항목으로 모두 10점 만점으로 구성된다.
평가는 예쁨·명랑·건강 항목은 각각 2점씩, 코스프레는 4점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본선에 15견을 선발하고 1등부터 3등까지는 20만원, 15만원, 10만원 상당의 상품이 차등 준비된다.

원마운트 테마파크 반값 할인 쿠폰,다채로운 축하 공연과 벼룩시장 
국내 최초 365일 여름과 겨울의 정취를 누릴 수 있는 ‘원마운트’에서 워터파크와 스노우파크 50%할인권을 선물한다.
오후 6시부터는 모던록 페스티벌이 이어진다. 한영애, 10cm의 공연이 있고 이어서 퓨전 타악기 공연그룹인 ‘TS아트컴퍼니’의 무대가 준비되어 한껏 가을저녁의 흥을 돋운다.
이외에 반려견 카페회원들이 참가해 자신들이 사용하지 않는 반려견 용품을 참가자와 방문자에게 판매하는 벼룩시장도 열린다.

유기동물 거리입양 캠페인에 기부
수익금의 일부는 ‘고양시거리입양캠페인’에 기부된다. 매주 토요일 일산 문화광장과 그랜드백화점에서 고양수의사협의회, 고양농업기술센터 방역팀, 고양유기견거리분양 자원봉사 모임이 25개의 동물병원에 보호 중인 유기견을 고양시민에게 분양한다. 분양을 시작한 이후 약 500마리 유기견의 목숨을 구한 고양시만의 아름다운 스토리다.

일시 :  10. 20(일) 오전 11시 ~ 오후 9시
장소 :  호수공원 한울광장 & 잔디밭
대상 : 반려견과 반려견을 사랑하는 모든사람
참가신청: 9 26 ~ 10. 17  고양신문 홈페이지
참가비 : 일반 : 무료
              프로필사진관+반려견카페 이용 : 2만원
              코스프레 경연프로그램 참가 : 1만원
주최  : 고양신문, DMZ Docs 
주관  : 마이고양 후원 원마운트
문의 :  031-963-2900

*코스프레 경연 및 패키지 참가는 미리 신청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