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에서 가까운 사립초등학교


2014학년도 사립초등학교 입학 접수 및 추첨이 11월 초로 다가왔다. 평균 입학경쟁률이 2.1:1의 경쟁률을 보이는 사립초등학교는 다양하고 내실있는 방과후학습과 전인교육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끈다.

사립초등학교는 학교마다 교육철학도 다르고 교육내용도 달라서 아이를 사립초등학교로의 입학을 결정했다면, 아이의 적성에 잘 맞는지 세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사립초등학교는 영어 교육이 공립에 비해서 상당히 강화되어 있다. 1학년부터 영어수업도 많고, 원어민 선생님이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영어 말하기 등 학교마다 영어학습 수위에 맞추어 미리 준비해 두는 것도 필요하다.

2014학년도 사립초등학교 원서교부 및 접수기간은 11월 1일부터 8일까지이다(사대부초는 16일, 교대부초는 27일). 추첨일은 11월 11일(월) 남학생은 오전 10시, 여학생은 오후 2시로 정해졌다.
추첨원서는 여러 학교에 지원할 수 있지만, 추첨 당일에는 아이와 동행하여 해당 학교에서 추첨해야하기 때문에, 추첨일 이전에 여러 학교를 미리 비교 검토하고 마음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

추첨 대상은 2007. 1. 1부터 2007. 12. 31사이에 출생한 적령아동으로 전년도 미취학 아동 및 조기입학 희망아동도 포함된다.

 

충암초등학교
위치 서울시 은평구 가좌로 5길 5 
문의 02-302-2430

성실, 근면을 바탕으로 한 기본 이념을 바탕으로 1965년 설립된 충암초등학교는 배려,소통,창의에 교육 중점을 두고 미래의 국제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력과 인성을 갖춘 자율적,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교육목표로 삼고있다.

유니세프 협력학교로 배려와 협력의 교육
사제동행 봉사활동, 충암알뜰바자회를 통한 기부 활동 체험 및 유니세프 협력학교로 세계 이웃에 대한 사랑을 확대하는 등 나눔과 배려를 실천한다.
과정 지향적 행동을 유도하는 <모범어린이상>, 자기주도적 생활능력향상을 위한 <충암플래너>활용으로 소통과 배려 중심의 생활 인성 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급 홈페이지 알림장, 사랑의 쪽지 및 충암플래너를 통하여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실시한다.

스포츠 예체능 외국어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한 전인적 국제인으로 양성
스케이트, 스키, 수영교실, 줄넘기 인증제 및 학년체육대회, 충암마라톤대회 등을 통하여 지덕체를 겸비한 충암인을 양성한다.
음악, 미술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수준 높은 예술 교육을 실시하고 다양한 동요 및 합창 콩쿨 대회와 미술 공모전에 참여하여 감성발달에 중점을 둔다.
국제화 시대에 발맞춘 외국어 교육과 함께 영어 단어왕 선발대회,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페스티벌, 영어 마을 캠프의 실시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잠재력과 소질 계발을 위하여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다양한 강좌(동요, 첼로, 플루트, 바이올린, 클라리넷, 로봇공작, 항공과학, 미술, 바둑, 축구, 무용, 영어, 한자, 수학)로 구성된 방과후학교교육을 실시한다.

창의성 문제해결력 신장 교육
학년별 차별화된 <학습자 이해검사>를 통하여 효과적인 학습 설계와 생활지도의 지침을 세워 발달단계에 맞는 학년별 연계 교육을 실시한다.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재를 자체 개발하여 전국 최고 수준의 수학 교육을 실시한다.(HME 전국해법수학학력평가 8년 연속 최우수학교상 수상 )
교육청 지정으로 무학년제인 충암영재학급 (수학, 정보, 인문사회)과 수학경시부, 독서토론논술부 등 고차원적 문제 해결력과 창의성 등 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년 외부 영재교육기관에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자율적이며 실력을 갖춘 미래 인재 교육을 위하여 SYEAM교육을 통한 창의인성융합교육을 실천한다.

예일초등학교
위치 서울시 은평구 연서로 117
문의 02-3800-777~0

1965년에 개교하여 올해 48주년을 맞이한 예일초등학교는 기독교 신앙교육을 바탕으로 서울시 교육청 학교 평가 인성교육 우수학교 연속 5년 표창을 받을 정도로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이 없는 학교로 유명하다.

전인교육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 함양
다양한 체험을 통해 소통하고 통합하는 지혜를 키우는 교육을 실시하여 1~2학년 스케이트교실과 실내 수영장에서도 기본적인 영법으로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3학년 수영교실을 운영한다. 3학년부터 시작된 스키캠프는 6학년 스노우보드 활동까지 이어진다. 학년별로는 여행지를 달리하면서 여러 지역의 문화를 익힌다.
1~2학년 때에는 전체 어린이들이 바이올린과 태권도교육을 받고 3학년부터는 방과후 학교를 통해 그 수준을 높여간다.
 


영어 중국어 교육 강화
1주일에 매일 1시간씩 원어민 교사 2시간, 한국인 교사 3시간씩, 4월 이후 수준별로 3그룹 분반후 진행하는 맞춤식 수업을 진행한다. 1학년 학급별 영어부담임 교사제를 운영하여 매일 아침시간에는 원어민교사가 영어동화를 읽어주고, 점심시간에는 한국인 영어교사가 어린이들과 영어로 대화를 나눈다. 이와 함께 중국 간체자교재를 현 교과서에 나와 있는 한자와 연계 한 중국어 교육을 실시한다.

프로젝트학습, 디베이트, 과학·수학 창의함양 프로그램
수준별 발전이 스토리텔링식 교육을 통한 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설계를 자극하는 융합식 수학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학습 보고서 작성하는 자신의 관심 주제를 연구하고 학습자 주체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정보검색하며 디베이트를 통해 가치관을 형성하고 지식을 넓혀간다.
과학시간에는 과학의 본질을 통한 자연과 생명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1,2학년 수학보조교사제를 실시하고 수학페스티벌 주간에는 수학적 요소들을 최대한 발휘하여 학습하는 시간을 갖게한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수학, 과학, 정보영재부 운영하고 5층 규모의 꿈나무 영재관이 내년 2월 경에 완공될 예정이다.

쓰기 인증제 실시, 독서·토론·논술 통합 교육
4만5000 여권의 장서를 갖추고 영어 도서실을 포함하여 5개의 테마형 열람실과 부속실을 갖춘 도서관에서 필독도서 학년별 60권씩 6년간 360권을 읽기와 국어교과 뿐만아니라 사회와 도덕, 과학, 수학 수업도 토의 토론수업으로 문제해결력 수업을 실시한다.
내년부터는 독서능력 인증제처럼 각 학년별로 1학년-200자, 2학년-400자, 3학년 -600자, 4학년 -800자, 5학년-1000자, 6학년 1200자로 기준을 정한 쓰기 인증제를 도입하여 에세이 쓰기와 논술의 기초 실력을 함양한다.


은혜초등학교
위치 서울시 은평구 통일로 78가 20
문의 02-355-5722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인간 육성이라는 건학이념 아래 1966년 설립된 은혜초등학교는 교사 학생 모두 행복해지는 학교생활을 통해 아이들이 각자의 꿈과 희망의 학풍을 가지고 있다.
은혜초등학교는 학부모, 교사가 유기적으로 소통하며 아이들에게 보다 즐겁게 학업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은혜만의 참신한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아이들의 개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다중지능을 고루 발달시키는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통해 아이만의 목표를 이뤄내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을 토대로 미래의 보다 큰 꿈을 설계하는 성장 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한다.

글로벌 리더로 키우는 교육
전교생이 수준별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각 학년 레벨별 영어 학습 지도를 한다. 담당과목제를 통해 원어민 선생님과 한국인 선생님이 전문적으로 진행한다. 연세대학교 외국어학당의 시스템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으로 1~3학년은 주당 5시간, 4~6학년은 주당 6시간의 수업을 통해 언어 4대 영역으로 학습한다.
중국영화, 사진, 노래를 통한 주당 2시간의 중국어 전문교육은 타 지역의 문화와 언어를 흥미롭게 접근하여 외국문화에 대한 시야를 확장시킨다.

지적인 사고력의 리더로 키우는 교육
수준별 수학 수업은 4~6학년 대상으로 3개 수준으로 주당 4시간을 편성하고 담임선생님 및 수학교육 전공 지도 선생님의 지도로 기본 원리 및 보충 심화 학습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킨다. 전교생에게 주당 1시간의 컴퓨터 수업을 통해 정보활용 능력을 함양한다. 2~6학년 대상으로는 자체 제작 교재를 통한 한자교육을 개인별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 연 1회 한자능력 평가 및 인증서를 발급한다.

예술적 감성을 지닌 리더로 키우는 교육
2~6학년으로 구성, 성악 전공 선생님과 함께 활동하는 은혜합창단과 3~6학년으로 구성된 은혜오케스트라는 7명의 파트별 선생님과 지휘자 선생님으로 구성되어 음악적 기능을 함양하고 단체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배양한다.
전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클래식 악기와 한국전통 악기, 발레, 재즈댄스, 골프, 미술 등 전문가와 함께 주당 2시간의 특기적성교육을 실시한다.
인성교육으로 하루 한 가지 착한 일을 실천하고 한 달에 두 권 좋은 책을 읽으며, 감사한 일을 적어보는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심성을 함양한다.
다양한 프로그램의 방과후 학교와 정규수업 종료 후 오후 6시까지 엄마의 손길로 보살피는 돌봄교실을 운영한다.


명지초등학교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명지2길 32-20
문의 02-372-2872

1967년 설립된 명지초등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부모님께 효성하며 사람을 내 몸같이 사랑하고 자연을 애호 개발하며 민족문화와 국민경제발전에 공헌케 하고 세계평화와 인류문화발전에 기여하는 성실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교육설립 이념이다.

창의력 사고력 신장 위한 기초교육 강화
최근 발행된 도서 2만권의 장서와 열린 서가, 영어도서 2500권이 있는 도서관에서 독서지도 (아침독서, 별빛독서)와 효과적인 독서방법 및 바른 독서습관, 도서실 이용지도를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 후 활동지도로 읽기 및 글씨쓰기를 철저히 지도하여 일기(쓰기공부, 나의 발자취) 쓰기 등으로 다양하게 응용한다.
영어, 수학(능력별, 개인별)은 수준별 지도로 자율적이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한 열린 교육에 중점을 둔다.
다양한 학습기자재와 사고력·탐구력 신장을 위한 체험 중심의 관찰·실험 학습을 실시하며 교과 전담교사의 교과 수업과 학습 부진아 경우는 세심한 개별지도도학습능력을 배양한다.

미래사회의 주인공이 될 글로벌 리더 교육
1학년부터 의사소통 기능 신장을 위해 생활영어 중심으로 영어교육을 한다. 원어민 선생님과 한국선생님이 교차로 한 반에 두 그룹으로 나누어 수준별 교육을 담당한다. 방학 중에는 집중 영어프로그램을 설립하여 영어만으로 진행한다. 이외에 미국 로스앤젤레스 자매학교를 방문, 초청하여 국제적 감각과 이해도를 증진시킨다. 그리고 완벽한 시설을 갖춘 컴퓨터실을 조성하여 인터넷 교육과 기초적인 컴퓨터 교육을 실시한다.

다양한 방과후 활동을 통한 개인 소질 계발
학교 어린이회, 학급 어린이 활동을 통한 리더십 함양과 함께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그림나라, 독서논술, 종이접기와 북아트, 주산속셈, 음악줄넘기, 클레이 아트, 리듬체조, Power-up 체력교실, 로봇과학, 컴퓨터, 퓨처키즈, 과학 실험탐구, 항공과학, 생명과학, 영어교실, 어린이 성악, 가야금,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더블 베이스, 트럼펫, 트럼본, 호른, 타악기 등 다양한 방과후 학교에서 주 2회 활동과 토요 방과후학교 활동에서는 클레이교실, 농구, 축구교실, 아트세라믹 도자기 체험, 마술부, 주산속셈부, 목공교실, 아이스하키 등 내실있는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